파주시는 지난 5월 공모를 통해 선정된 신규 학습공간 5곳과 기존 운영 중인 39곳 등 총 44곳의 우리동네 학습공간을 상시 운영하고 있다.
우리동네 학습공간이란 시설주의 공간기부와 우리동네의 다양한 학습 장소의 유휴시간을 활용해 지역주민들이 함께 배우고 나눔을 실천하는 ‘지역 커뮤니티 학습공간’이다. 우리동네 학습공간은 44곳으로 파주시 권역별로 위치해 학습공간이 필요할 때 무료로 근거리 학습공간을 이용할 수 있다.
우리동네 학습공간 중 하나인 ‘문산 선유 3단지(문산읍 독서울1길 39)’는 2019년 우리동네 학습공간 교육 프로그램 운영 지원사업에 공모 선정돼 5~7월 ‘주민과 함께하는 토털공예’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주민과 함께하는 토털공예’는 사할린 한인세대 및 단지 내 학부모와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클레이 공예, 풍선공예 등을 운영한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김 모씨는 “아이들이 같은 단지에 사는 또래 아이들과 친해질 수 있는 기회가 돼 좋았다”며 “집근처 학습공간을 통해 좋은 교육프로그램을 배울 수 있어 감사하다”고 전했다.
파주시는 생활 속 평생학습을 지향하며 지역과 소통하는 우리동네 학습공간을 만들 수 있는 다양한 지원 사업을 운영할 계획이다. 자세한 사항은 파주시 평생학습과 평생학습팀(031-940-5920)으로 문의하면 된다.
이만희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