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l 축소

파주교육지원청, 파주혁신교육포럼을 통한 소통과 공감, 협력

‘교육도시 파주를 위한 교육공동체 협력방안’주제로 열려

경기도파주교육지원청은 7월 16일 파주체인지업 캠퍼스 콘서트홀에서 ‘창의‧꿈‧평화 교육도시 파주를 위한 교육공동체의 협력방안’을 주제로 “파주혁신교육포럼”(이하 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혁신교육을 바탕으로 파주지역 교육 현안을 모든 교육공동체가 모여 함께 소통하고 공감하여 교육도시 파주로 발돋움하기 위한 정책과제 도출과 발전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교육거버넌스를 구축하기 위한 발기 모임의 성격을 가지고 열렸다.
이날 포럼은 최종환 파주시장과 손배찬 파주시의회의장을 비롯하여 학생, 학부모, 시민, 교장, 교감, 교사, 시의원, 도의원, 파주시청, 파주교육지원청 등 400여명의 교육공동체가 한 자리에 모여 파주교육 현안에 대하여 함께 고민하고 소통하는 자리였다.
 이번 포럼은 ▲1부: 파주혁신교육지구 사업 설명, ▲2부: 기조 발제 및 교육공동체별 토의 발표, ▲3부: 모두가 참여하는 질의응답으로 운영됐다.
 1부에서는 파주시청 교육지원과 혁신교육팀이 혁신교육지구 실무추진단과 함께 계획한 2020년 파주혁신교육지구 사업 설명을 했다.
 2부에서는 서울특별시 혁신교육지구 협력관인 박동국 교육특보로부터 ‘마을교육공동체로 가고 싶은 학교 및 살고 싶은 마을 만들기’에 대한 발제를 통해 교육공동체가 협력하여야 함을 강조했다.
 3부에서는 한빛고등학교 원혜성 학생을 시작으로 학부모, 교원, 시민, 시의원, 시청 과장, 장학사 순으로 각 교육공동체 주체별로 교육도시 파주를 위한 다양한 제안과 의견을 발표하였다. 이어진 질의응답시간에는 파주혁신교육지구에 대한 질의와 파주교육을 위한 학생들이 주체가 되는 공간이 많이 만들어지고 주도적인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는 교육방안, 지역간·학교간 교육격차를 좀 더 줄일 수 있는 다양한 지원 방안에 대한 질의와 답변이 이루어졌다.
 경기도파주교육지원청 이형수 교육장은 “창의·꿈·평화 교육도시 파주를 만들기 위해 파주시, 파주시의회와 함께 협력하여 배움과 성장이 가득한 학생중심의 혁신교육으로 파주 교육생태계를 확대하겠다”라고 말했다. 
 포럼에 참석한 지산고 한규진 학생은 “고3인데 파주에서 처음으로 모든 교육주체들이 모여 학생들이 가고 싶은 학교, 살고 싶은 파주에 대해 함께 생각하는 이 자리에 오게 되어 기쁘고 행복한 시간이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이만희기자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