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 운정보건지소는 지역사회 주민의 비만과 만성질환 예방을 위해 대상자별 생애주기 건강증진 사업을 운영한다.
생애주기별 건강증진 사업이란 대상자가 해당 주기(청소년기, 성인기, 노년기)를 겪는 동안 주기마다 필요한 건강 요소를 갖출 수 있도록 맞춤형 운동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이다.
학습력이 뛰어나 평생 건강생활 습관을 형성하는 청소년기 아이들을 대상으로는 여름방학을 맞이해 ‘아이 튼튼 건강교실’을 운영하고 성장기 맞춤 줌바 댄스 및 보건교육(영양․구강․스마트폰중독예방)을 통해 비만예방 및 정신건강 증진을 도모하고자 한다.
성인 대상으로는 ‘주부근력’, ‘주부요가’, ‘야간 라인’ 운동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신규 사업인 ‘주부요가’ 운동은 틀어진 골반․허리 교정 및 인내를 통한 심신단련 효과를 볼 수 있다. 또 다른 신규 사업인 ‘야간 라인’ 운동은 직장인을 대상으로 업무로 인한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운동이 마련돼 호응도가 높다.
노년기 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는 ‘라인댄스’ 운동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어르신에게 중요한 허벅지 근력강화와 치매예방에 중점을 둔 운동으로 신체적 무리 없이 참여할 수 있다.
비만으로 인해 건강위험군에 속해 있는 4-6학년 아이들이 대상인 ‘아이 튼튼건강교실’은 7월31일부터 8월4일까지 참여자를 모집하고 8월7일부터 8월11일까지 5일간 운영한다. 참여를 원하는 시민은 파주 운정보건지소 건강관리팀(031-940-5685)로 연락하면 된다.
이만희기자 2999man@naver.com
Copyrights ⓒ 지피엔 & www.gpnew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