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도서관・국립중앙도서관 상호협력 협정 활용, 통계 및 연구논문 열람
파주시 중앙도서관이 지난 해 12월부터 파주시 공무원을 대상으로 시행하고 있는 정책지원 참고정보 서비스(Reference Service)가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정책지원 서비스는 부서 담당자가 실효성 있는 정책을 개발하기 위해 타 시·군 사례와 관련 통계, 연구자료를 요청하면 도서관이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현재 파주시중앙도서관은 국회도서관 학술정보 상호협력 협정, 국립중앙도서관 원문DB 저작권 협약을 맺고 있다. 이를 통해 ▲참고도서 ▲학술기사 ▲지역기관 ▲영상자료 ▲웹사이트 ▲타 지방자치단체 사례 등 부서에서 요구하는 정책 자료를 조사·가공해 제공하고 있다.
도서관은 ‘도서관정보’ 행정 게시판을 신설하고 시행 4개월이 지난 지금까지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사업’, ‘학습동아리 운영’, ‘교육혁신 지구’, ‘메이크스페이스’ 관련 자료 등 부서에서 요청한 6건의 정책정보를 제공했다. 도서관의 사서가 다양한 매체 정보를 통해 각 부서 사업 담당자의 정책사업 개념 이해를 돕고 기초자료를 제공해 신뢰도 높은 행정보고서 작성과 합리적인 의사결정이 가능해질 것으로 보인다.
윤명희 파주시 중앙도서관장은 “사서가 각 부서의 요구에 대해 긴밀히 대응하면서 행정보고서의 품질향상과 정책수준을 높이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향후 축적되는 정책자료 중 일부는 시민과 공유하고 누구나 검색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만희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