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는 오늘부터 3월 29일까지 ‘파주시 외국어통역 관광안내사’ 양성 교육대상자를 모집한다.
외국어통역 관광안내사는 임진각 관광지에서 순환근무하거나 파주시를 방문하는 외국인 개별 또는 단체관광객과 동행하며 다양한 관광자원에 대해 다국어로 안내해 이해와 감상을 돕는 역할을 맡는다.
교육대상자를 먼저 모집한 후 최종 선발과정을 거쳐 10명 내외로 선발할 예정이다. 모집인원은 총 20명으로 3월 25일부터 29일까지 방문접수 또는 우편접수(등기우편)를 통해 지원할 수 있다.
응시 자격요건은 만 19세 이상 55세 이하로 공고일 기준 현재 주민등록상 주소지 또는 등록기준지가 경기도 내여야 하고 자원봉사자로서 사명감과 관광서비스 마인드를 갖춰야 한다. 파주시를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에게 외국어 안내를 해야 하기 때문에 영어, 일본어, 중국어 중 1개 언어 이상을 능숙하게 구사할 수 있어야 하며 다문화 가정 구성원 또는 관광분야 전문지식을 소유했거나 유사한 해설활동 또는 자원봉사활동 경력이 있는 자는 우대한다.
서류심사 및 면접심사를 통해 외국어 통역 관광안내사 양성 교육대상으로 선정될 경우 기본소양 및 안내역량 강화, 파주시 주요 관광자원의 이해 등을 위해 약 2개월간의 교육이 진행되며 최종 선발과정을 통해 외국어 통역 관광안내사로 위촉된다. 최종 선발된 외국어 통역 관광안내사는 현장실무수습 1개월을 거친 후 관광지에서 활동하게 된다.
/이만희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