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파주교육지원청은 17일 파주시청 대회의실에서 최종환 파주시장, 파주시의회 손배찬 의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파주혁신교육지구 추진 합의서 체결 및 실무추진단 발대식”을 거행했다.
혁신교육지구는 경기도교육청과 기초자치단체가 협약해 지정한 지역으로 지역교육 공동체 구축을 위한 교육 자원을 발굴해 파주다운 파주교육사업을 학교와 연계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이날 합의는 곽원규 교육장, 최종환 파주시장, 손배찬 파주시의회 의장이 협력기관으로서 파주 혁신교육지구 추진을 위한 합의서를 체결하였으며, 파주지역 도의원이 함께 참석하여 파주 지역의 특색에 맞는 혁신교육지구 추진에 대한 확고한 협력 의지를 다지는 자리가 됐다.
합의서는 혁신교육지구 시즌Ⅱ사업을 추진함에 있어 인적, 물적 자원의 상호 교류를 통하여 지역사회 교육공동체 발전과 공교육의 질적 향상을 목적으로 협력한다는 내용이 담겨있다.
구체적인 합의 내용으로는 △지역교육협의체 구성 및 운영 △교육공동체 의견 수렴 △상호협력을 통한 사업계획 공동 수립 △사업 추진을 위한 행‧재정적 지원이다.
또한 이 합의서를 시작으로 MOU 체결까지 혁신교육지구를 추진하기 위한 34명의 “파주 혁신교육지구 실무추진단 발대식”도 함께 진행됐다.
이날 발대식은 파주시청과 교육지원청의 공동주관으로 교원, 학부모, 학생, 시민(단체), 시의원, 교육지원청, 파주시청의 관계자들로 구성하여 혁신교육지구에 대한 정책을 이해하고 ‘파주다운 파주 혁신교육지구’운영 비전과 정책을 고민하고, 파주 혁신교육지구 세부운영계획을 수립하는 활동 등을 위한 할 예정이다.
파주교육지원청 곽원규 교육장은 “파주 혁신교육지구 추진을 위한 힘찬 첫걸음을 시작한 것에 큰 의미를 부여하고, 앞으로 파주 혁신교육지구 운영과 관련된 학부모, 학생, 교직원들의 다양한 의견을 듣고 ‘파주다운 파주혁신교육지구’추진을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라고 말했다.
/이만희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