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아동·청소년정신건강복지센터(이하 센터)는 영·유아 및 아동·청소년이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발달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신건강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센터는 ‘아동·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돕고 마음이 건강한 고양시를 만든다’는 비전 및 ‘행복한 아이, 건강한 가족, 밝은 사회’라는 슬로건을 가지고 지난 2011년 7월 개소했다. 개소 이후 관내 영·유아 및 아동·청소년의 정신건강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으며 아동청소년의 정신건강을 담당하는 중심적인 기관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영·유아 및 아동·청소년 조기검진 및 상담
정서행동상의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는 영·유아 및 아동·청소년이 건강한 성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검진과 질 높은 상담, 교육부에서 진행하는 정서행동특성검사 2차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상담결과에 따라 자원 연계 및 저소득 취약계층을 위한 치료비지원 등 집중적인 사례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생애주기별 정신건강증진사업
영·유아 및 아동·청소년, 학부모, 유관기관 실무자를 대상으로 생애주기별 정신건강 문제와 특성을 고려한 교육을 실시, 정신건강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고 있다. 더불어 우울, 자살, 학교폭력 등 다양한 트라우마에 대한 개입, 정신건강 인식개선을 위한 대시민 강좌 및 기획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특히 ‘고아정 서포터즈’는 서비스 대상인 아동·청소년이 주체가 되어 정신건강의 중요성을 알리는 활동을 실시한다.
▲치유형대안학교 ‘경기고양위더스학교’
치유형대안학교는 학업중단 위기에 있거나 치유가 필요한 학생들이 학업을 중단하지 않고 상담과 치료를 받으며 학업을 지속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학생들이 회복되고 학교로 복귀할 수 있도록 돕는다.
고양시 영유아 및 아동청소년 누구라도 정신건강 상담을 받을 수 있으며 서비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고양시아동·청소년정신건강복지센터 홈페이지(www.goyangwithus.co.kr) 또는 전화(☎031-908-3567)로 문의하면 된다.
/이만희기자
Copyrights ⓒ 지피엔 & www.gpnew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