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가 매년 최악의 실업률을 경신하고 있는 청년실업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일자리센터 내 ‘청년 일자리 전담 상담창구’를 개설하고 청년 일자리 관련 서비스를 ONE-STOP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청년실업률이 두 자리 수(2018. 5월 청년실업률 10.5%)에 육박하는 등 청년 취업문제가 심각한 가운데 정부 및 광역·기초 지자체 등이 각종 구제 정책 등을 발표하고 있지만 정보가 뿔뿔이 흩어져 있어 청년구직자들이 한 곳에서 상담받기 어려운 실정이다. 이에 고양시는 흩어져 있는 청년 취·창업 정보를 한 곳으로 모아 상담할 수 있는 ‘청년 일자리 전담 상담창구’를 신설해 일자리 상담 뿐 만 아니라 각종 청년 정책 정보제공 및 진로상담을 통합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다.
고양시는 전담창구 외에도 이미 5,000여 명 규모의 청년일자리박람회를 연2회 킨텍스에서 개최하고 있다. 또한 ▲취업률 70%에 육박하는 청년 집단·개별 상담프로그램 ‘청년캣취업 사관학교’, ▲청년구직자 면접 정장대여사업, ▲일자리카페 ‘청취다방’ 등 다양하고 청년 니즈에 맞춘 청년 일자리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특히 오는 9월에 개최되는 제11회 청년일자리박람회 ‘청년드림 JOB콘서트’는 채용과 진로가 결합한 통합형 일자리박람회로 매회 새로운 콘셉트로 청년구직자들의 감성과 취향에 맞게 운영함으로써 청년들의 큰 호응을 받고 있다. 또한 일자리 홍보단 운영으로 오프라인 대면을 꺼려하는 청년구직자를 위해 SNS홍보 강화 및 카카오톡 옐로ID 개설로 근무시간 중 실시간 상담이 가능토록 했다.
고양시 최영수 일자리창출과장은 “청년들이 일자리에 관한 궁금한 모든 것을 상담 받을 수 있고 아직 진로를 정하지 못한 청년들도 누구나 쉽게 와서 진로탐색 및 각종 취·창업 정보를 들을 수 있는 청년 일자리 전담 상담창구가 되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고양시 청년 일자리 상담창구는 고양시 통합일자리센터(일산동구 고봉로 32-16) 내에 위치하고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고양시청 일자리창출과(☎031-8075-3667) 또는 카카오톡 ID ‘고양시 통합일자리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이만희기자
Copyrights ⓒ 지피엔 & www.gpnew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