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는 오는 6월부터 고양시덕양행신종합사회복지관(고양시 평생학습센터)에서 위탁 운영되는 ‘2018년 지역평생학습 활성화 사업’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게 될 행복학습센터와 평생학습카페 운영자(기관)를 오는 5월 31일까지 모집한다.
‘행복학습센터’란 아파트 주민자치회, 마을 복지회관, 경로당 등 마을 주민들이 접근하기 편한 장소에서 주민들이 저렴한 비용으로 맞춤형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참여가 가능한 풀뿌리 마을학습장을 말한다. 지원 자격은 최소 주 1일 2시간, 10명 이상의 마을 주민이 참여하는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10차시 이상 운영할 수 있어야 한다.
‘평생학습카페’란 시민들의 학습결과물을 전시·판매하고 평생학습 체험·홍보 이벤트를 진행할 수 있는 서점, 카페, 갤러리 등의 다중이용시설로 평생학습의 가치를 공유·확산하는 플랫폼 기능을 하게 된다. 지원 자격은 하루 이용자 20명, 월 이용자 300명 이상이 이용하는 시설로서 평생학습 결과물을 상시 전시하고 평생학습 홍보·체험 이벤트를 진행할 수 있어야 한다.
접수는 5월 31일 오후 6시까지며 신청서 등을 고양시덕양행신종합사회복지관에 메일(gdhwelfare@naver.com)로 제출하면 된다. 자격요건 검토, 신청서 내용 평가 및 현장방문 등의 심사를 거쳐 행복학습센터 5개소와 평생학습카페 40개소를 선정, 6월 15일 선정자에 대하여 개별 통지할 예정이다.
고양시는 행복학습센터와 평생학습카페의 효과적 운영을 위해 ‘행복학습정원사’를 배치해 ▲지역 평생교육 여론수렴, ▲지역분석, ▲주제·대상별 프로그램 개발·운영 지원과 강사관리, ▲학습상담 활동 등 전문적 평생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활성화해 나갈 계획이다.
지원내용과 조건 등 자세한 사항은 고양시덕양행신종합사회복지관(www.gdhwelfare.or.kr) 및 고양시 평생학습포털홈페이지(www.goyang.go.kr/edu) 게시판을 참고하거나 고양시덕양행신종합사회복지관(☎ 031-839-6021,6028)으로 문의하면 된다.
/이만희기자
Copyrights ⓒ 지피엔 & www.gpnew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