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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양은평선 기본계획 승인 완료…2031년 개통 목표

최초 노선계획 발표 후 약 5년 6개월 만에 기본계획 수립 완료
내년 상반기 턴키방식으로 사업자 선정 예정

이동환 시장 촘촘한 철도망 구축30분 출퇴근 시대 열겠다

 

고양특례시는 지난 2, 국토부로부터 고양 창릉 3기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으로 추진 중인고양은평선 광역철도 건설사업기본계획에 대한 승인을 통보받았다고 밝혔다.

고양은평선은 서울도시철도 6호선 새절역에서 창릉지구를 거쳐 고양시청을 연결하는 15km의 광역철도로, 3호선 등 환승역 3개소를 포함해 8개소의 정거장이 있다.

사업비는 17,167억 원으로창릉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에 따라 창릉지구 사업시행자가 전액 부담할 예정이다.

이 사업은 해당 노선이 설치되는 지자체인 고양특례시와 기본계획 수립 주체인 경기도, 창릉지구 사업시행자인 LH 등이 협업해 조속히 추진한 결과, 20195월 국토부에서 고양창릉 3기 신도시와 함께 처음 노선계획을 발표한 후 올해 기본계획 최종 승인 통보일까지 5 6개월밖에 걸리지 않았다.

향후, 고양은평선 건설사업을 주관하고 있는 경기도는 내년 상반기에 설계시공일괄입찰(턴키) 방식으로 사업자를 선정해 2026년 착공과 2031년 개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번 기본계획 승인에 대해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작년 서해선 개통과 금년 GTX-A 및 교외선 개통에 이어 대장홍대선과 고양은평선까지 시와 관련한 철도사업들이 원활하게 추진되고 있다고양시에서 현재 계획 중인 신규 광역철도 노선들도 국가철도계획에 반영해서울 출퇴근길 30분 시대를 열겠다고 밝혔다.

손성숙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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