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특례시는 지난 22일 열린 ‘2024년 민원서비스 개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하며 민원 행정 혁신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했다.
이번 대회는 경기도가 민원서비스 우수사례를 발굴·확산하기 위해 개최한 행사로, 19개 시군과 4개 공공기관이 41건의 우수사례로 참여해 치열한 경쟁을 펼쳤다.
시는 자동차의 멸실 인정 및 말소 신청 절차를 획기적으로 간소화한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기존에는 최소 2회 이상의 방문이 필요했던 절차를 ‘원스톱’ 서비스로 전환해 민원인의 시간과 행정 업무 부담을 대폭 줄였다.
심사위원단은 고양특례의 민원서비스 개선 사례가 도내에 확산돼 행정 서비스의 품질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대상 선정 사유를 밝혔다. 특히, 일부 지자체에서는 이미 해당 사례를 벤치마킹하기 위한 준비에 착수하는 등 고양특례시의 혁신적인 개선 사례가 경기도 내 행정 발전의 새로운 기준이 될 것으로 주목받고 있다.
특히, 이번 사례를 준비하고 발표한 고양특례시 차량등록과 김진설 부팀장은 민원서비스 개선 성과와 혁신적인 발표를 통해 경기도지사상 1위를 수상하며 개인적인 공로도 인정받았다.
김 부팀장은 "민선 8기 5대 시정 목표인 「시민우선 소통시정」을 민원 절차 개선으로 구현하고 성과를 대외적으로도 인정받아 매우 보람차다”며, "앞으로도 민원담당 직원으로 시민에게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할 수 있는 정책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개선 작업은 고양특례시 차량등록과와 민원콜센터 상담사들의 적극적인 협업이 빛을 발했다. 특히 민원콜센터는 민원인들에게 복잡한 절차를 쉽게 안내하고 신속히 대응함으로써 정책의 성공적인 정착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고양특례시 차량등록과는 이번 수상을 계기로 시민 중심의 민원 행정 서비스를 더욱 확대하고, 지속 가능한 정책 운영을 통해 민원 만족도를 높이겠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