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l 축소

파주시 국민정책디자인 정책사업, 행안부장관상 수상, 특교세 1억 원 확보

고독사 예방 위한 ‘청춘 고백(GoBack) 「꽃할배 꽃할매 찾기」’
 


파주시가 ‘2023년 국민정책디자인 우수과제 성과공유대회에서 행정안전부장관상을 수상해 특별교부세 1억 원을 확보했다.

국민정책디자인은 정책의 수요자인 시민, 공급자인 공무원과 서비스디자이너가 함께 공공정책 및 서비스를 기획, 설계하는 행정안전부 공모 사업이다. 파주시는 복지정책과의 고독사 예방을 위한 사회적 고립가구 발굴 지원, 청춘 고백(GoBack) ’꽃할배 꽃할매 찾기‘’ 과제로 참여했다.

서면·전문가 심사, 온라인 투표를 거쳐 전국 23개 기관의 우수 과제가 선정됐으며, 파주시는 상위 13개 기관(중앙부처 5, 지자체 8)에 선정됐다.

파주시의 청춘 고백(GoBack) ’꽃할배 꽃할매 찾기‘’는 사회적 단절로 외로움을 호소하는 1인 가구 중 재능기부가 가능한 꽃할배와 꽃할매를 발굴해 연결해 주는 고독사 예방 시스템이다.

파주시는 꽃할배 및 꽃할매와 소통할 수 있는 거점 장소 제공, 다양한 콘텐츠 개발, 지역 네트워크 구축 등을 제안해 평가단으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았다. 시민과 행정기관이 함께 협업해 1인 가구 고독사 예방 정책을 발굴한 것이 뜻깊은 성과다.

김경일 파주시장은 시민들이 중심이 되어 제안한 정책이 상을 받게 되어 의미가 남다르다라며 앞으로도 시민참여와 소통 행정으로 시민 눈높이에 맞는 정책개발을 펼쳐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손성숙기자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