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l 축소

고양특례시, 추석 연휴 종합대책 추진

명절에 문 여는 병원·약국 안내…자체진료·코로나19 검사 실시
929~101, 3일간 생활쓰레기 미수거

6일간 공영주차장 무료이용원당·일산시장 주차 한시적 허용

장묘시설·혼잡지역 교통정리, 생활폐기물·상하수도 기동반 운영

 



고양특례시는 추석 명절을 맞아 시민 안전과 편의를 위한 추석연휴 종합대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시는 보건, 복지, 환경, 재난·안전, 교통·수송, 민생경제 안정 등 주요 6개 분야에 대한 종합대책을 수립하고 928일부터 103일까지 6일간 종합상황실을 운영한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응급환자 발생, 교통 안전, 쓰레기 대책, 재난 안전·방역 등 전반에 대한 비상근무 대응반을 운영하고 시민들이 편안하고 즐거운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하겠다고 전했다.

 

시민 편의 우선 응급진료체계 확립929~101일 생활쓰레기 미수거

시는 추석 명절기간 동안 응급의료기관, 문 여는 병원 및 약국을 지정·운영하고 응급환자 및 대량 환자 발생에 대비한 응급진료체계를 운영한다. 연휴 기간 운영하는 병원 및 약국 현황은 시·구청·보건소 누리집(홈페이지), 응급의료포털 누리집(www.e-gen.or.kr) 또는 스마트폰 앱에서 확인할 수 있다.

928~30일에는 3개 보건소가 하루씩 자체 진료팀을 운영하여 내과 1차 진료를 실시한다. 930일과 102일 오전 9부터 오후 1시에는 3개 보건소에서 코로나19 선별소를 운영한다. 대상자는 60세 이상 고령자, 요양병원 등 고위험시설 종사자, 의료기관 입원예정 환자 등 피씨알(PCR) 검사 우선순위 대상자이다.

추석 당일인 929일부터 101일까지 3일간은 청소업체 휴무로 인해 생활쓰레기 수거를 하지 않는다. 추석 연휴 첫날인 928, 102~3일은 정상 수거한다. 시는 추석 연휴기간 동안 생활쓰레기 배출 자제 및 배출일자 준수를 당부했다.

시와 3개 구청은 생활폐기물 상황반을 편성해 비상근무체계를 구축하여 신속한 청소행정 서비스를 제공한다. 각 구청별로 기동 청소반을 별도 운영하여 폐기물 투기 우려지역을 수시 순찰하고 무단투기 쓰레기 수거·폐기물 관련 민원 처리를 실시할 계획이다. 연휴기간 폐수배출시설 점검, 오염 우려 하천 순찰도 실시한다.

 

막힘없는 명절 교통 대책 추진

시는 명절기간 동안 교통 불편 해소를 위해 교통종합상황실을 운영한다. 시는 928일부터 103일까지 6일간 관내 공영주차장 및 부설주차장 187개소를 무료 운영하여 귀성객에게 주차편의를 제공한다. 원당시장, 일산시장 주변은 103일까지 2시간 이내 주정차를 한시적으로 허용하여 전통시장을 활성화하고 시민에게 주차 편의를 제공한다.

명절기간 인파가 몰리는 벽제추모공원 등 주요 장묘시설과 교통혼잡지역 14개소에는 교통봉사대(모범운전자회)를 집중 배치하여 교통정리를 실시한다. 도로전광판 58개소, 버스정보안내기 265개소를 통해 실시간 교통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대중교통 특별대책반을 편성하여 명절 기간 수송 현황 및 버스 운행 현황을 파악한다. 교통신호기 고장 및 파손 시 긴급 보수를 실시하고 경찰서 등 관련 기관과 긴밀한 협력체계를 운영한다.

 

시민 안전을 위한 재난·안전대책, 명절 물가 관리 추진

연휴 기간 비상 상황에 철저히 대응하기 위해 부서별로 상황 근무에 돌입한다.

상수도 누수·계량기 파손 등 비상상황에 대비하여 근무를 실시하고 시설 긴급 복구, 비상 급수를 지원한다. 하수도 긴급 민원(역류, 파손 등)에 대한 상시 근무 체제를 유지하며 상황 발생 시 긴급 현장 출동 등 신속한 대응 체계를 운영한다.

농업기술센터는 고위험 가축 전염병(ASF, AI, 구제역 등) 발생에 대비하여 비상상황실을 운영하고 축산관계시설 방역수칙 홍보, 외부소독 지원 등 방역 대책을 추진한다.

명절 기간 재난·안전 상황 모니터링을 위해 재난상황실을 상시 운영하고 관련 부서 및 유관기관 연락망 구축 등 대응 체계를 마련하여 대비한다.

추석 명절 물가안정대책반을 편성하여 물가안정 캠페인 및 물가 동향 파악·성수품 중점 관리를 실시하여 가계부담 완화와 물가안정을 도모하고, 전통시장 이용 캠페인을 추가적으로 실시하여 지역경제 및 시장 활성화 대책을 추진한다.

고양특례시 이동환 시장은 시민을 최우선으로 하는 분야별 맞춤 행정으로 시민들이 편안하고 풍요로운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만희기자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