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교육지원청은 관내 초, 중, 고등학교 학생들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9월 15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두원공과대학교 파주캠퍼스에서 2023 파주진로교육박람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파주진로교육박람회(이하 박람회)는 파주교육지원청, 파주시, 파주진로체험지원센터, 두원공과대학교, 서영대학교 등 유관기관이 협력체제를 구축하여 마련된 행사로, 파주 관내 초, 중, 고등학교 학생들에게 다양한 진로탐색과 직업체험의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파주 관내 학교에 근무하는 진로전담교사들의 지원을 통해 학교급별 수준을 고려한 맞춤형 진로 프로그램을 구성한 것과 지역 내 대학과 연계하여 진로체험을 위한 학과별 실습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인상적이다.
박람회 당일 프로그램을 살펴보면, ▴학교급별 진학 정보 제공을 위해 고입 상담, 대입 상담, 학과 상담 등이 이루지는 진로 상담, ▴자기 이해 및 진로 상담을 통해 진로 인식을 강화하고 진로 역량을 키우는 진로코칭, ▴학습 도구 및 만들기 활동을 통해 진로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진로체험Ⅰ, ▴대학과 연계하여 다양한 진로에 대한 구체적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는 진로체험Ⅱ, ▴여러 직업군에 대해 심층적으로 알아보는 직무체험, ▴학생들의 주도성과 창의성이 발현되는 모습을 보여 줄 진로 동아리와 창업 동아리 등 90여 개의 부스가 운영될 예정이다.
또한, 파주 관내 학생들의 안전하고 즐거운 박람회 참여를 위해, 행사 당일은 파주역에서 행사장까지 셔틀버스를 수시로 운영(09:00~16:30)할 예정이다.
최은미 교육장은 “다양한 꿈을 가진 학생들의 진로 설계를 위해서는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경험과 정보가 제공되어야 하고, 지역 내 인프라를 잘 활용하여 세심하게 지원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하며 “파주 관내 학생들의 진학, 직업, 더 나아가 창업까지 다양한 방향으로 자신의 끼와 능력을 발휘하며 진로를 설계하는 데 기여할 수 있는 즐거운 박람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이만희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