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l 축소

축제형 박람회의 체험 요소의 진화, 디지털로 즐기는 2023고양국제꽃박람회

오프라인의 체험과 함께 온라인 경험도 함께 즐기는 꽃박람회 디지털 콘텐츠
NFT 포토존, 미디어아트 전시, 플레이리스트 공개, 온라인 박람회 개최

 

고양국제꽃박람회(2023427~58, 일산호수공원)는 전 세계 화훼 이트 중 축제형 박람회라는 독보적인 콘셉트로 가지고 30여 년간의 레거시를 축적해 온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화훼산업 박람회이다. 2023고양국제꽃박람회는 4년 만에 개막되는 축제로, 팬데믹을 현명하게 이겨낸 우리 모두에게 응원하듯 변화된 세상에 눈높이를 맞춘 경험 중심 화훼 콘텐츠, 전시, 프로그램으로 관람객들을 즐겁게 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라는 공통된 정서를 가지게 되면서 더 이상 온라인과 오프라인 세상을 구분하지 않게 된 이상, 관람객은 오프라인에서의 체험과 함께 디지털 경험도 중요시하게 되었다. 화창한 봄날 꽃박람회에서의 즐거운 기억을 집으로 돌아가 추억하며 즐길 수 있는 디지털 콘텐츠를 소개한다.

오프라인에서의 기억을 온라인으로 추억하는 NFT 포토존

웰컴가든과 모멘텀가든에서는 오프라인의 기억을 디지털 콘텐츠로도 추억할 있도록 NFT 포토존이 운영된다. 레트로한 TV가 있는 브라운관에서 사진을 촬영하면 QR코드가 인쇄된 영수증을 받는다. 사진 원본은 QR코드를 통해 다운로드하면 한정판 포토 카드로 제작된다. 포토 카드는 NFT로 기록되화보집에 소개된다. 한 관람객은 “SNS에 올린 NFT 포토 카드를 보고 재밌어서 친구들 함께 주말에 다시 방문하기로 했어요라고 하며 입소문을 내고 있다.

꽃을 주제로 한 미디어아트 전시

화훼산업관에서는 몰입형 실감 콘텐츠를 관람할 수 있다. 미디어아트 기업 디스트릭트의 아르떼뮤지엄에서는 꽃을 테마로한 영상을 전시한다. 영원한 자연 (ETERNAL NATURE)’에서 꽃이 주는 시각적 효과와 함께 감각적인 사운드로 몰입의 경험을 체험할 수 있다.

생활 속에서 고양국제꽃박람회를 즐기는 디지털 콘텐츠, 플레이리스트

우리 삶에서 사랑과 위로의 순간을 함께한 꽃의 가치를 생활 속에서 이어가고자 제작된 디지털 콘텐츠인 플레이리스트가 공개된다. 꽃과 사랑을 주제로 한 멜로디를 편곡한 피아노 연주곡인 플레이리스트는 꽃보다 아름다운 건 사랑 밖에 없어 As a Flower Blossoms’의 타이틀로 특수녹음실에서 초고음질 음원으로 제작되었다. 일상에서 자연스럽게 고양국제꽃박람회를 즐길 수 있는 디지털 콘텐츠로 고양국제꽃박람회 유튜브에서 감상할 수 있다.

2023고양국제꽃박람회는 SNS를 활용한 온라인 홍보에도 힘을 쓰고 있다. MZ세대들이 꽃박람회를 다양하게 즐길 수 있도록 온/오프라인 연계 이벤트를 개최하고 소통하고 있으며, 꽃박람회가 종료된 후에도 고양국제꽃포럼의 하이라이트를 다시보기 할 수 있고 비즈니스 매칭을 이어갈 수 있는 온라인 박람회도 열린다.

고양국제꽃박람회 관계자는 변화된 시대에서 발맞춰 더 나은 박람회에서의 축제 경험을 준비한 2023고양국제꽃박람회에 방문하여 꽃과 함께한 기억을 디지털 콘텐츠로 즐기며 행복한 추억을 만들어 가시길 바란다라고 했다. 화훼 산업 비즈니스 플랫폼이 되기 위한 역할과 시민의 문화 축제의 장으로서 고양국제꽃박람회는 진화된 체험소와 디지털 경험으로 전 세계 유일무이한 축제형 박람회로서 도약에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만희기자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