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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환 고양시장 “고양-양재 지하고속도로, 이산포IC까지”

31일 탄현2동 ‘주민과의 대화’ 진행, 고양시 핵심 정책 및 현안 소통
자유로-강변북로 지하고속도로 공약실현경제자유구역 지정 등 공유

노후계획도시특별법, 탄현 등 적용재건축사업 시 자족시설 확충 피력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검토되고 있는 고양-양재 지하고속도로 노선을 현천JC에서 이산포IC까지 연장해 자유로와 연결하겠다는 계획을 내놓았다.

이동환 시장은 31일 탄현2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주민과의 대화를 열고 “1기 신도시 조성 당시 계획된 광역교통으로는 지금의 인구를 수용할 수 없는 수준에 이르렀다획기적인 교통 개선이 이뤄져야 한다고 이같이 밝혔다.

이 시장은 이날 자유로-강변북로 지하고속도로 공약을 실현할 수 있는 고양-양재 고속도로 사업이 민자적격심사에 통과됐지만, 현재까지 검토된 노선은 양재부터 현천JC까지라면서 이 노선이 자유로 지하고속도로까지 연장될 사업성이 충분하다고 판단했다.

따라서 국토부와 적극적인 협의를 통해 반드시 자유로에 지하도로가 뚫리게 하고, 시민들의 출퇴근이 원활해지도록 준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 시장은 이에 앞서 시민들이 가장 관심이 많은 분야가 바로 교통이고, 공약(70) 중 교통 관련 공약이 38%(17)나 될 정도이지만, 광역교통 결정권은 중앙부처가 모두 갖고 있어 참 어렵고도 험난한 길이라고 토로했다.

고양시는 현재 신분당선과 9호선 연장, 3호선·경의중앙선 급행 및 증차를 비롯해 GTX-A노선과 대곡소사선, 고양-은평선, 인천2호선 연장 등을 추진 중이다.

이 시장은 이에 광역교통 확충을 위해 투-트랙 전략을 쓰겠다는 방침이다.

이 시장은 즉 광역교통망이 꼭 확충되어야 하는 확실한 논리를 만들고, 시민·전문가·학회 등과 힘을 모아 국토교통부, 정치권과의 협상도 확대해 고양시에 부족한 교통망을 최대한 확보하겠다는 입장이다.

이 시장은 경제자유구역 지정과 관련해서는 후보 시절부터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되는 것이 자족도시로 갈 수 있는 유일한 해법 이었다지난해 11월 경기북부 최초로 후보지로 선정된 고양시 경제자유구역은 고양시의 구조와 체질을 전환시켜 기업도시, 경제도시, 일자리도시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내년 4월 경제자유구역으로 JDS지구에 800여만평이 지정되면 지능형 이동수단(스마트 모빌리티), 드론, 바이오, 문화, 전시복합산업(마이스), 반도체 등 미래 혁신기술이 고양시로 집약되고 첨단 글로벌 혁신지구(클러스터)산업 생태계가 조성된다면서 직주근접을 갖추면 자연스레 출퇴근 교통문제까지 해소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시장은 이어 노후계획도시 특별법과 관련해 원희룡 국토부장관에게 건의해 1기 신도시뿐만 아니라 탄현을 비롯해 화정, 행신, 중산 등 향후 노후 택지지구도 적용하도록 했다면서 안전진단 완화와 용적률 상향  등으로 특색 있는 맞춤형 재건축을 진행하고 주거 개선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재건축 사업 시, 아파트만 짓지 말고 자족시설을 확충하는 새로운 개념을 도입하겠다면서 서울 테헤란처럼 주엽역 등 역세권 주변에 복합개발을 통해 기업들이 들어서는 빌딩숲을 만들고 싶다고 피력했다.

국가통합하천사업으로 선정된 창릉천 정비, 백석 신청사 및 원당 재창조 프로젝트 등도 공유했다.

한편, 이 시장은 지난해 진행한 소통간담회에서 나온 탄현근린공원 2단계 조성사업 시 문화체육시설 설치와 경의로 한빛지하차도~앵골과선교 부근 도로정비, 신분당선 연장 요구 등에 대한 검토사항을 전달하고, 장애인 택시 운행 개선과 주민지원시설 확충 등 새로운 건의사항을 청취했다.

진경우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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