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경찰서(서장 이재성)는 12일 전화금융사기(보이스피싱) 피해를 예방한 신한은행 직원 A씨에게 감사장과 포상금을 수여했다.
경찰에 따르면 지난 4일 오후 3시 20분 무렵 신한은행 ○○지점에서 근무 하는 A씨는 피해자가 타 은행에서 대출받아 입금한 5,000만 원을 인출하려고 하자 보이스피싱 범죄 피해자임을 직감하고 경찰에 신고했다.
피해자는 계좌가 범죄에 연루되었다는 검찰을 사칭한 전화를 받고 원격제어 어플을 설치하라는 지시에 따랐으며, 피해자가 확인을 위해 검찰청에 건 전화를 원격제어 어플로 가로채 명의도용 등 확인을 위해 대출을 받고 예금 등을 모두 현금으로 제출하면 확인 후에 돌려준다고 속였다.
최근 보이스피싱 범죄는 금융감독원, 검찰이나 수사기관을 사칭하여 범죄에 연루되었다고 속이는‘ 기관사칭형 ’ 보이스피싱과 저금리 대출로 전환해 주겠다며 기존 대출금 반환이나 신용보증보험 비용을 요구하는 ‘ 대환대출형 ’ 수법이 기승을 부리고 있다.
파주경찰서는, “ 최근 보이스피싱 수법이 지능화 · 치밀화되고 피해액도 증가하고 있으며, 특정 기관을 사칭하여 범죄에 연루되었다거나 저금리 대환대출을 해주겠다고 현금을 요구하는 것은 100% 보이스피싱 범죄이니 이에 속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 고 밝히며, 주민들의 적극적인 신고와 협조를 당부했다.
이만희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