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는 지난 21일 청렴하고 투명한 시설운영과 청렴도 향상 및 청렴문화 정착을 위해 파주시 폐기물, 폐수, 상수, 하수처리 환경기초시설 운영기관 및 운영사와 민관 청렴협의체를 구성, 청렴 실천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법과 원칙 준수 및 부정청탁 근절 ▲반부패 사례 공유 및 청렴 간담회, 청렴캠페인 공동 개최 등 청렴시책 적극 이행 ▲불합리한 제도 개선 ▲소통을 통한 상호신뢰 제고 ▲투명한 시설 운영 ▲탄소중립 실현 등이다.
김관진 환경수도관리본부장은 "파주시와 환경기초시설 운영사 간 상호 소통과, 청렴 이행 체계를 구축하는 협약에 동참해 주신 파주도시관광공사(환경순환센터), 한국수자원공사(지방상수도운영), 환경시설관리주식회사(공공폐수처리시설), 환경에너지솔루션주식회사(환경관리센터), ㈜에코비트워터(공공하수처리장)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또한 "청렴환경 협의체 구성을 계기로 주요 환경기초시설의 청렴하고 투명한 운영을 통해 시민중심, 깨끗해서 살기 좋은 파주만들기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청렴환경 민‧관협의체는 청렴문화 정착을 위해 분기별 정기회의를 비롯해 매주 업무추진사항을 공유해, 찾아가는 청렴 간담회를 공동 추진하는 한편, 중대재해 예방안전 관리체계를 구축하는 등 안전한 시설관리에도 긴밀히 협력할 계획이다.
진경우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