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특례시가 국가안전대진단 ‘주민신청제’를 운영한다. 시는 주민신청제를 도입해 노후 시설에서 재난이 발생하는 것을 예방하고 시민의 안전 의식을 높일 방침이다.
올해 국가안전대진단은 8월 17일부터 10월 14일까지 진행된다. 이번 ‘주민신청제’ 도입으로 고양시가 자체 선정한 시설물 외에도 시민이 요구하는 시설 또한 전문가와 합동점검을 받을 수 있다.
신청 대상은 ▲마을회관 ▲경로당 ▲복지회관 ▲노후 건축물 및 교량 ▲산사태취약지역 등 소규모 생활밀접시설로 한정된다. 개인시설, 공사 중인 건물, 소송(분쟁), 법적 의무점검대상 시설물은 점검 대상에서 제외된다.
점검 대상으로 선정되면 건축·토목·소방·전기 분야의 전문가가 합동으로 점검을 실시하고 위험요인 발견 시 시급성, 위험 정도를 확인해 시정 요청하거나 보수·보강 방안을 제공할 예정이다.
신청기간은 8월 16일까지이며 안전신문고 앱을 활용하여 신청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고양시 홈페이지(www.goyang.go.kr)를 통해 확인하면 된다.
시 관계자는 “주민신청제를 통해 주민이 주도하는 국가안전대진단이 실시되길 바란다. 주민과 소통하는 현장 중심의 안전점검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진경우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