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l 축소

파주교육지원청 제10회 통일교육주간 맞이해 DMZ 다큐멘터리

파주이야기, 파주를 걷다! 온라인 교육 콘텐츠 제공



파주교육지원청은 제10회 통일교육주간(523~ 29)을 맞이해 파주DMZ의 역사·문화·환경적 가치와 평화·통일에 대한 감수성 함양을 위한 생명, 평화, 치유가 살아있는 DMZ 다큐멘터리 파주이야기, 파주를 걷다!’를 제작해 온라인 교육 콘텐츠 영상을 제공했다.

이번 “‘생명, 평화, 치유가 살아있는 DMZ 다큐멘터리- 파주이야기, 파주를 걷다!”라는 제목의 다큐멘터리는 파주교육지원청 혁신교육팀 주관으로 건국대학교 인문학연구원 통일인문학연구단과 함께 기획했다.

전 세계적으로 평화와 생태상징공간으로 부각되는 DMZ의 가치에 대한 공감대 형성, DMZ의 역사·문화·환경적 가치와 풍부한 인문학 가치가 소개되고 체험할 수 있는 교육 영상 콘텐츠 제작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에 파주교육지원청에서 제작한 DMZ다큐멘터리는 그동안 가려져 있던 DMZ와 접경지역의 숨겨진 모습과 의미를 찾고, 그 안에서 생명, 평화, 치유의 의미를 재해석하여 일상적 평화감수성을 함양하는 데 목적이 있다.

DMZ 다큐멘터리는 건국대학교 통일인문학연구단의 차별화된 제작 기획안 및 방향성을 반영하여 제작하였으며 다큐멘터리의 주요 구성은 1: 생명의 길- 인간과 자연이 공존하는 생명의 공간2: 평화의 길- 평화를 위한 분단 극복의 의지가 담긴 평화의 공간3: 치유의 길- 분단의 상처를 보듬을 수 있는 치유의 공간으로 이루어져 있다.

  파주교육지원청 정필영 교육장은 파주 DMZ의 역사·문화·환경적 가치와 평화·통일에 대한 가치를 재발견하는 다큐멘터리를 통하여생명, 평화, 치유가 살아 숨 쉬는 파주의 풍부한 인문학 가치가 소개되고 체험할 수 있기를 바란다. 또한, 파주의 가치를 재발견하고 평화감수성을 함양할 수 있게 한다는 점에서 민주시민 교육을 위한 자료로서 활용되어지길 기대한다고 했다.

이만희기자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