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장관 김영춘)는 해양레저에 대한 국민 관심을 높이고 새로운 정책 및 일자리를 발굴하기 위해 ‘제2회 해양레저 일자리 창출 아이디어 공모전’과 ‘제1회 해양레저 웹툰 공모전’을 동시 개최한다.
이번 공모전은 해양수산부가 주최하고 (특)한국마리나협회와 ㈜킨텍스가 공동 주관하며, 6일부터 24일까지 작품 접수를 받는다.
‘해양레저 일자리 창출 아이디어 공모전’은 민간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수집하여 관련 정책?상품 및 일자리를 발굴하고자 작년부터 추진되었다. 1회 공모전에서 발굴한 아이디어*를 활용하여 만든 상품인 ‘속초 요트단풍 여행상품’은 올해 추석 연휴에 연일 매진을 기록하는 등 큰 호응을 얻었다.
* 요트를 이용한 관광명소 방문 등 지역관광 인프라와 연계하는 서비스업 신설 제안 등
2회 째를 맞은 올해 공모전의 주제는 ‘해양레저 및 마리나업 일자리 창출을 위한 취업?창업?홍보 아이디어’이며, 해양레저 분야 취업?창업을 희망하는 청년 등 해양레저에 관심 있는 국민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올해 첫 개최되는 ‘해양레저 웹툰 공모전’은 자칫 딱딱하게 여겨질 수 있는 정책을 만화 형태로 쉽고 재미있게 풀어내어 해양레저에 대한 국민 관심을 높이기 위해 추진된다. 누구나 참가할 수 있으며, 해양레저?마리나?해양관광 등의 주제를 다룬 웹툰 완결본 원고 1편(20컷 이상)을 제출하면 된다. 두 공모전 모두 개인 또는 팀(4인 이내) 단위로 참가할 수 있으며, 해양수산부 페이스북 또는 한국마리나협회, 경기국제보트쇼 누리집에서 제출서류 양식을 내려 받아 24일까지 이메일(kibskintex@naver.com)로 제출하면 된다.
이후 전문 심사단의 심사 등을 거쳐 11월 30일 일산 킨텍스*에서 최종 수상작(일자리 공모전 10작품, 웹툰 공모전 6작품)에 대한 시상을 진행한다.
* (일자리 공모전) 서류심사로 1차 선정 후 11월 30일 당일 본 심사 진행, 현장에서 최종 수상작 선정, (웹툰 공모전) 서류심사를 통해 최종 수상작 선정하여 시상식 전 사전 통지
일자리 창출 공모전에서 우수상 이상을 수상한 팀에게는 상장과 상금 외 네덜란드?중국 등에서 열리는 ‘2018 국제보트쇼’ 참관 기회를 제공한다. 웹툰 공모전 수상작은 국제보트쇼, 국제해양레저위크 등 국내 대표 해양레저축제에서 별도 부스를 마련하여 전시 및 홍보를 진행할 예정이다.
오정우 해양수산부 해양레저과장은 “해양레저산업은 조선?관광산업 등 다양한 산업과 결합하여 다양한 일자리와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유망 산업이다.”라며, “이번 공모전을 통해 해양레저산업에 대한 국민 관심을 높이는 한편 수요자 맞춤형 정책을 발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밝혔다.
두 공모전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해양수산부 페이스북(www.facebook.com/mofkor), (특)한국마리나협회 누리집(www.kmarina.org) 및 경기국제보트쇼 누리집(www.kibs.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만희기자
Copyrights ⓒ 지피엔 & www.gpnew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