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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양시정연구원, 고양 행주산성 관광 브랜드 강화 제안

고양 행주산성 관광 활성화 위해 지역 주민과 관광 관련 이해관계자의 관계 형성 중요성 강조
 관광 행태 변화에 따라 고양시 관광 매력 향상과 문화 가치 회복을 위해

행주산성 관광 자원화와 관광 수용태세 개선 요구 증대

   

고양시정연구원(원장 정원호)은 고양 행주산성 권역 관광 활성화를 위한 고양 행주산성 일대의 관광 브랜드 강화와 지역 기반의 관광 생태계 구축을 제안했다.

최근에는 고양 행주산성의 역사·문화적 가치와 한강하구를 비롯한 생태자원의 중요성이 제기되면서 고양 행주산성 인근은 관광지로서 높은 잠재력을 인정받고 있다. 또한 코로나19로 자연환경, 갇혀있지 않은 외부 시설로 관광수요가 높아져, 코로나19 발생 이후 고양 행주산성 방문객 수는 증가하고 있다.

고양 행주산성은 고양시를 대표하는 역사·문화 자원이자 과거 인기 있는 관광지였다. 하지만 고양 행주산성 일대는 문화재보호구역 및 그린벨트 등 각종 규제 지역으로 지정되면서 일대 개발이 이루어지지 않아 인근 인프라가 많이 노후한 상태이다. 최근에는 그린벨트 해제로 오랜 기간 노후화한 지역의 난개발이 예상되면서, 관광지로서 수용태세와 인지도를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고양시정연구원은 고양 행주산성 권역 관광 활성화 방안 연구보고서를 통하여 고양 행주산성 일대 관광 활성화를 위해 고양 행주산성 일대 수용태세 개선’, ‘콘텐츠 및 프로그램 강화’, ‘고양 행주산성 권역 관광 브랜드 강화’, ‘지역 기반 관광 생태계 구축이라는 네 가지 전략 체계 구축과 장단기 계획 수립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고양 행주산성 일대 수용태세 개선전략에서는 고양 행주산성 일대 관광객 관리 계획 마련 고양 행주산성 일대 연결성 강화 고양 행주산성 일대 관광지 정보 개선 고양 행주산성 지역 경관 개선을 제안하였다. 콘텐츠 및 프로그램 강화 전략에서는 역사문화자원 활용을 위한 조사 및 기록을 통한 토대 구축 행주의 역사를 반영한 대상/연령별 콘텐츠 개발 차별화된 콘텐츠와 스토리로 경내 전시관 재정비를 제안했다. ‘고양 행주산성 권역 관광 브랜드 강화전략에서는 지역 브랜드 상품 개발 및 마케팅, 고양 행주산성 관광지 홍보 및 마케팅 강화, 생물 다양성과 생태관광 연계 MICE 행사 개발을 제안하였다. ‘지역기반 관광생태계 구축전략에서는 주민 참여 거버넌스 육성 및 리스크 관리, 지역 협력 네트워크를 활용한 지역관광 추진을 제안하였다.

김은진 고양시정연구원 부연구위원은 고양 행주산성 일대 관광 활성화를 위해 방문객에게 기억할만한 경험 제공이 중요하다. 방문객 특성과 요구를 토대로 매력적인 관광 콘텐츠와 관광 인프라 제공이 우선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지역 문화를 중심으로 지역 주민이 기반이 되어 감성 서비스 제공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를 위해 행주산성 인근에서 이루어지는 한강하구 생태역사 관광벨트와 도시재생사업을 비롯하여 주요 사업과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연결성과 통일성 있는 시설 구축과 서비스 제공이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고양 행주산성 방문객의 만족도 향상과 빠르게 변화하는 관광수요에 대응하고, 지속가능한 고양 행주산성 권역 관광을 위하여 고양시 관광객 실태조사와 수용력 조사 실시’, ‘주요 사업 주체 간 TF팀 구축’, ‘지역주민의 삶과 관광 공존을 위한 제도적 기반 마련을 제언했다.

이만희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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