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l 축소

일산소방서, 전통시장 화재예방 위한‘점포점검의 날’ 캠페인

안전점검을 스스로 실시하고 취약한 부분 보완

일산소방서는 129일 일산시장을 방문해 겨울철 화재예방을 목적으로 상인들이 스스로 자기 점포를 점검하는 점포 점검의 날캠페인을 추진했다고 밝혔다.

점포 점검의 날이란? 매월 둘째 주 수요일, 자기 점포는 자기가 스스로 점검하여 화재예방을 하자는 취지로 시작된 캠페인이다. 상인들은 안전점검 체크리스트를 통해 소방전기가스전열 기구에 대한 안전점검을 스스로 실시하고 취약한 부분을 보완하게 된다.

또한 전통시장 화재 발생 시 신속한 출동과 화재진압을 위해 소방통로 확보훈련을 병행하였다. 화재 확산 전 소방차가 골든타임 안에 현장에 도착할 수 있게 불법 주정차 차량을 계도하고 차량을 막는 좌판, 물건 등을 정비하는 등 출동로 정비도 추진하였다.

캠페인 주요 내용은 각 점포별 안전점검 체크리스트배부 비상소화전 앞 물건적재 금지 홍보 신속한 소방차량 시장 출동 훈련 상인회장 등 시장 주요 관계자 화재예방 교육 겨울철 3대 전기제품 및 화목보일러 안전사용 안내 음식점 주방화재 예방 홍보 및 화재안전 용품 설치 권장 등이다.

소방서 관계자는 겨울철은 전열기구 사용 등으로 화재빈도가 높아지는 시기이기에 선제적 조치들로 화재를 예방하는 게 중요하다영덕시장과 같은 대형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 상인들 스스로가 화재 예방에 관심을 가지고 노력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만희기자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