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l 축소

고양시 ‘행정기록 관리’ 역사 한 눈에 본다

고양시 블로그에서 시리즈 게시
 

고양시가 우리 동네 기록을 찾아서의 마지막 시리즈인 고양시 행정기록 관리의 역사를 돌아보다7일 고양시 블로그에 게재했다.

우리 동네 기록을 찾아서는 시민과 소통하는 기록문화 확산을 위해 고양시 소셜기자단이 기록과 관련한 에피소드를 발굴취재해 고양시 블로그(blog.naver.com/letsgoyang)에 게시하는 연재물이다.

이번 시리즈는 고양시가 2009년을 시작으로 올해 12차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중요기록물 목록 작성 및 디지털화 사업을 통한 고양시의 행정기록 관리의 역사를 돌아본다.

시는 중요기록물 목록 작성 및 디지털화 사업을 통해 30년 이상 보존가치가 있는 중요기록물(문서, 도면 등)를 디지털화해 원본을 찾아보지 않더라도 시스템 내에서 기록물의 정보, 이미지를 열람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시는 중요기록물의 영구적 보존과 자료 전산화 외에도 행정박물도 보존하고 있다. 고양시 기록관은 1997년 고양세계꽃박람회 기념 메달, 행정복지센터로 명칭 변경 이전의 동사무소 시절 현판, 권율 장군의 초상화 등 다양한 유형의 행정박물을 보관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우리 시의 행정을 기록하고 보존함으로써 시 정체성을 확립하고 시민들의 자긍심을 고취시키는 데 기여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행정기록 및 행정박물을 꾸준히 관리하겠다고 말했다

이만희기자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