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가 11월 12일까지 자치분권대학 고양캠퍼스 가을학기를 맞아 지방자치 30주년 특별교육과정‘이제, 다시, 주민자치’ 수강생을 모집한다.
이번 교육은 지방자치 부활 30주년, 2022년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 본격 시행을 앞두고 자치분권 확산을 위해 주민자치의 역사, 제도, 참여예산 등 주민과 주민자치권에 대해 배우고 미래과제를 살펴보는 시간으로 구성됐다.
교육은 11월 18일부터 12월 21일까지 5주 동안 진행된다. 강의는 총 18강으로 전 강의 모두 온라인으로 실시된다. 강의 링크는 수강생에게 문자로 발송된다.
주민자치와 자치분권에 관심 있는 고양시민은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온라인 중간․기말고사(객관식) 평균 60점 이상으로 요건을 충족한 수강생에게는 수료증이 발부된다. 수강료는 무료다.
참가 신청은 고양시 홈페이지(www.goyang.go.kr/www)에서 신청서를 받아 이메일(ksh@korea.kr) 접수하거나 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기타 문의 사항은 고양시 주민자치과(☎031-8075-2449)로 하면 된다.
한편, 고양시는 주민자치회 설치 동을 기존 7개동에서 39개동으로 전면 시행함에 따라 주민 주도의 지방자치와 풀뿌리 민주주의 실현에 앞장서고 있으며, 주민자치회의 자치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운영 및 워크숍 등을 개최하는 등 대표 주민자치 도시로서 자치·분권 확산에 앞장서고 있다.
이만희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