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 문산보건지소는 문산권역 임산부 및 영유아를 대상으로 다양한 모자보건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임신을 하게 되면 임신·출산·영유아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 보건지소 등록은 필수다. 임산부 등록 시 임신초기 또는 막달검사를 무료로 받을 수 있고 임신초기는 엽산제, 중기 이후는 철분제를 공급하고 있다. 출산 후에는 유축기도 무료 대여받을 수 있다.
소득에 따른 임산부 지원사업으로는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지원, 고위험 임산부 의료비 지원(3대 고위험 조기진통, 분만관련 출혈, 중증 임신중독증), 신생아 청각선별검사 지원(셋째 이상 소득기준 무관), 미숙아 및 선천성이상아 의료비 지원 등이 있다. 지원 대상 및 신청기간은 사업별로 달라 문산보건지소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또한 출산을 준비하는 임산부 및 가족을 대상으로 ‘출산준비교실’을 운영하고 산후 건강관리를 위해 틀어진 골반을 개선하는 ‘원래 몸 돌아가기’, ‘엄마와 아기가 함께하는 요가 교실’, 정서교감 및 영유아두뇌 발달을 유도하는 ‘영‧유아 오감체험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파주시 문산보건지소 관계자는 “임신 시 보건지소에 등록해 정부지원 정보를 안내받아 건강한 가정을 이루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자세한 사항은 파주시 문산보건지소(031-940-5506)로 문의하면 된다.
/이만희기자
Copyrights ⓒ 지피엔 & www.gpnew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