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 교하도서관이 8월 7일부터 2021년 하반기 청소년 자원봉사단 ‘심(心)봉사’를 모집한다.
‘심(心)봉사’는 청소년 스스로 봉사활동을 꾸려가며 배려와 책임감을 함께 기르는 것을 목표로 2013년부터 시작된 교하도서관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프로그램이다. 이번 하반기 봉사단은 오는 9월부터 6개월간 활동하며, 파주시 도서관 회원 청소년이라면 누구나 교하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하다.
‘심(心)봉사’단은 자료정리 및 배가와 같은 단순 봉사활동이 아니라 청소년들이 자발적이고 주도적으로 꾸려갈 수 있도록 ‘책 읽어주기 분과’와 ‘보드게임 분과’로 나눠 운영한다. 책읽어주기 분과는 어린이들에게 책을 읽어주고 독후활동을 기획·진행하는 활동으로 봉사자가 직접 책을 선정하고 관련된 독후활동을 준비해 진행하며 보드게임 분과는 도서관 이용자들에게 보드게임에 대해 설명해주고 함께 게임을 즐기는 활동을 한다.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에 따라 대면활동 최소화를 위해 1:1 책 읽어주기, 추천도서와 보드게임이 담긴 꾸러미 대여, 추천도서 소개나 책읽기 독려, 보드게임 소개가 담긴 영상물을 제작해 SNS에 게시하는 등 비대면 봉사활동을 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교하도서관 청소년자료실(031-940-5182)에 문의하거나 도서관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확인하면 된다.
이만희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