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가 자동차와 관련한 다양한 민원을 온라인으로 쉽고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파주시청 홈페이지에 ‘자동차 온라인 민원’란을 신설했다.
이는 코로나19가 장기화 되면서 비대면 행정서비스의 필요성과 수요가 증가하는 것에 맞춰 시민의 편의를 도모하고자 한 것으로, 파주시청 홈페이지에 접속해 민원>차량종합민원>자동차 온라인민원 신청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이는 기존에 국토교통부와 교통안전공단, 중소벤처기업부에서 구축 및 운영 중인 각각의 사이트를 파주시 홈페이지로 한 곳에 모아 바로가기를 제공하는 것으로 시민들의 접근이 쉽고 이용이 편리하도록 개선한 것이다.
이 ‘자동차 온라인 민원신청’의 자동차대국민포털(www.ecar.go.kr)은 자동차 신규·이전등록 및 자동차 제증명 발급 등의 경우 이용할 수 있고, 기업지원플러스(www.g4b.go.kr)는 법인의 주소, 명칭(상호), 법인등록번호 등이 변경된 경우 소유차량의 변경 신청이 가능하다. 또, 자동차 365(www.ca365.go.kr)는 자동차 생애주기 종합정보를 제공해 압류사항이나 중고차 정보, 주행거리, 검사기간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시는 이번 자동차 온라인 민원 신설로 이를 이용하는 시민들의 편의가 증대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만희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