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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도시 40년, 도시에 녹색을 입히면?

고양시, 녹색 옷 갈아입고 삶의 질 Up, 기후위기 Stop.. 두 마리 토끼 잡는다
호수공원 녹지축, 푸른숲 100리길, 장기 미집행공원 등 녹지 강화  미세먼지 저감 가로숲, 신재생 에너지, 그린 모빌리티 등 환경에 투자  기후위기대응에 총력, COP28 유치 나서


서울역 고가도로를 산책로로 탈바꿈시킨 ‘서울로 7017’, 맨해튼의 쇠퇴한 고가철도를 뉴욕 최고의 하늘길로 만든 ‘하이라인 파크’.
고양시도 이에 못지않은 새로운 랜드마크 ‘공중 보행로’가 생긴다. 30만평의 일산호수공원과 일산문화광장을 잇는 폭 60m, 길이 152m의 대형 보행통로가 2022년 준공 예정이다. 왕복 6차선의 횡단보도 대신 꽃과 나무로 가득한 녹색 산책로를 건너 호수공원에 갈 수 있다. 수년 내 정발산공원~일산문화공원~일산호수공원이 거대한 녹지축으로 연결된다. 
6개 하천에 푸른숲 100리길을 조성하고, 없어질 위기에 놓인 장기 미집행공원 7곳을 되살리고 있다. 신재생 에너지 설치량이 2년 동안 7배 이상 늘었고 미세먼지 예산은 4배 늘렸다.
고양시는 다방면의 환경 정책을 통해 108만 고양시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날로 심각해지는 기후위기대응에 적극 나서고 있다.
1기 신도시가 들어선 지 40년, 고양시는 녹색 옷으로 갈아입는 중이다.
이재준 고양시장은 “환경은 현재 시민의 삶의 질과 직결될 뿐만 아니라 미래에 도시의 성패를 가르는 핵심 변수가 될 것”이라며 “서두르지 않으면 늦어지고, 첫걸음이 늦어지면 마지막은 빨리 온다는 위기감으로 대도시로서 기후위기에 책임감을 가지고 공격적으로 그리고 선제적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호수공원 녹지축, 푸른숲 100리길, 장기 미집행공원 등 시민 삶과 밀접한 환경정책 선보여 
고양시는 일산문화공원과 일산호수공원의 녹지축을 연결하고 일산호수공원 인공폭포의 인공바위를 철거하고 자연석을 활용해 자연친화적 공간으로 탈바꿈시킬 계획이다.
공원일몰제로 없어질 위기에 놓였던 ‘장기미집행 공원’ 7곳도 다시 살리고 있다. 4개소(토당1, 탄현, 관산, 자전거) 공원은 토지매입을, 3개소(행주산성, 대덕, 화정) 공원은 창릉 신도시 그린벨트 훼손지 복구 사업을 추진한다. 공원 7곳 모두가 시민 쉼터이자 도심의 허파로 남게 됐다.
고양시는 한강하류에 위치하면서 총 연장 292km의 수많은 지천을 보유했다. 이 중 대장천, 공릉천, 창릉천 등 6개 하천 40km 구간을 고양 하천 푸른숲 100리길로 조성한다. 미세먼지 저감에 효과 있는 메타세쿼이아 등 125,000주를 식재하고 쉼터와 휴게시설을 설치해 시민 누구나 거닐 수 있는 숲길을 만든다.
한강하구 중 생물다양성이 높아 우수한 탄소 저장고 역할을 하는 장항습지의 람사르 등록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장항습지는 재두루미, 저어새, 큰기러기 등 멸종위기 종을 관찰할 수 있는 도심 속 철새도래지로 유명하다. 조수간만으로 형성된 갯골과 말똥게가 공생하는 버드나무숲은 대도시에서 찾아보기 힘든 환경적 가치가 큰 곳이다. 지난 11월에는 장항습지의 생태환경을 한 눈에 조망할 수 있는 탐조대가 개관해 누구나 장항습지를 즐길 수 있게 됐다. 

 
미세먼지 저감 가로숲, 신재생에너지, 그린모빌리티 등 환경에 적극 투자
사막화된 도시에서 간신히 생활하고 있는 이들, 하루에도 몇 번씩 몰려오는 미세먼지 폭풍, 새로운 지구를 찾아 떠나는 인류.. 영화 속 이야기가 가까운 미래 모습이 될 수 있다.
고양시는 환경을 비용이 아닌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투자로 보고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적극적인 환경정책으로 향후 미래세대에게 잘 갖춰진 환경 도시를 물려주기 위해서다.
고양시는 전국 최초로 나무권리선언을 선포하며 가로수의 무분별한 가지치기를 제한하고 가로수 2열 식재를 의무화 했다. 최근에는 미세먼지 상습 발생지역인 제2자유로 6㎞ 구간에 측백나무, 산철쭉 등 5만9천주를 식재해 미세먼지 저감 가로숲을 조성했다. 연간 2106kg의 미세먼지를 흡수해 경유차 1255대 분량의 미세먼지 차단 효과가 기대된다.
신재생에너지 분야도 집중 투자하고 있다. 2030년까지 에너지의 20%를 소규모 분산형 재생에너지와 청정에너지로 전환할 계획이다. 104억원을 투입해 취약 지역을 중심으로 23개 에너지 자립마을과 시민햇빛발전소 7개소를 건립했다. 그 결과, 지난 2년간 신재생에너지 설치량은 약 7배 확대됐다.
올해 3월에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공공주택 내 탄소저감 청정단지를 조성하기로 협약, 첫 사업으로 향동 A4지구 행복주택 모든 세대 498세대에 태양광 발전설비를 설치했다. 연간 100톤의 온실가스 감축 효과가 기대된다. 
친환경 음식물쓰레기처리시설인 고양바이오매스 시설을 운영해 연간 4천 톤의 온실가스를 감축하고, 여기서 발생하는 바이오가스를 지역난방공사에 판매해 연간 약 4억 이상의 예산 절감을 절감하고 있다.
탄소배출량이 높은 내연 수송기관을 친환경 에너지가 연료인 그린 모빌리티로 전환하기 위해 2024년까지 시비 224억 원을 투입해 마을버스의 75%를 전기차로 교체하고 저공해 차량 1만 7천여 대를 보급할 계획이다. 도로 위의 탄소배출을 최소화하려는 노력이다.

 기후위기대응에 총력, COP28유치 나서
고양시는 민선 7기 공약으로 파리기후협약 준수 환경정책 수립을 내세웠다.
이후 기후변화대응 조례를 제정하고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전망치(BAU) 대비 32.8% 탄소 감축목표를 설정했으며, 92개 세부사업을 선정했다. 이를 위해 2030년까지 약 2조 4천억 원의 예산을 투입할 계획이다.
또 2023년에 열리는 제28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COP28) 유치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기후위기 극복의 골든타임이 얼마 안 남은 이때, 2023년 COP28에서 이뤄질 논의는 중대한 의미를 가진다. 어느 지자체보다 빠르게 기후변화대응 논의를 시작했고 녹색 정책의 효과가 가시화되는 만큼 개최 도시로 적격이라는 것이 시의 판단이다.
시는 각계각층의 환경 전문가로 구성 된 COP28 유치추진위원회를 지난 29일 구성했다. 앞으로 COP28 유치서명운동, 탄소중립 인식향상을 위한 시민 그린교육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만희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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