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가 지원하는 고양시원당종합사회복지관과 원당시장은 지난 10월 6일부터 12월 8일까지 ‘제 1회 원당마을 사진전’(이하 원당마을사진전)을 개최했다.
원당마을사진전은 주민들이 코로나19로 인해 멀리 이동하지 못하고 마을 안에서 머무는 시간이 많아지는 만큼, 살고 있는 마을에 대해 돌아보고 마을에 대한 다양한 시선과 생각을 기록 하고자 하는 취지로 기획됐다.
원당마을사진전은 성사1동, 성사2동, 주교동 주민들을 대상으로 진행되었고, 주민 총 101명이 이메일, SNS 등의 방법으로 다양하고 질 높은 사진들을 공모하여 뜨거운 관심을 얻었다.
원당성당의 장소 협조로 마을사진전 전시회를 진행하였으며, 주민들이 자유롭게 관람하고 ‘우리 마을을 가장 잘 표현한 작품’에 투표하도록 하였다. 주민투표로 선정된 9개의 작품에 대해 시상식을 진행하여 축하와 격려의 마음을 전하였고, 앞으로도 주민들이 마을과 공동체에 대해 더 관심 가질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고양시원당종합사회복지관 황의철 관장은 ‘지역사회를 위해 함께 힘을 모아주신 원당시장 상인들과 마을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보여주신 주민들께 감사를 표한다. 앞으로도 사진전과 더불어 다양한 사업을 통해 원당마을 주민들과 소통하며 행복한 마을공동체를 만들어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한, 지역사회를 위해 원당마을사진전에 함께한 원당시장의 강연희 상인회 회장은 ‘원당마을 주민을 위한 일에 함께할 수 있어 기쁘고, 앞으로도 적극적인 소통으로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원당시장이 되겠다. 인정 넘치는 원당시장에 많은 관심과 방문을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원당마을사진전에 참여한 주민들은 ‘원당 지역 내 대표 장소를 생각해보고 발로 걷고 찾아다니며 사진으로 남기는 과정에서 지역에 대한 많은 애정과 관심을 갖게 되었다.’, ‘멀리 가지 않아도 충분한 휴식과 힐링을 취할 수 있는 장소가 우리 마을에도 많다는 것을 깨닫게 되어 의미 깊었다.’등의 소감을 남겼다.
원당마을사진전에 대한 정보는 고양시원당종합사회복지관 홈페이지(
www.wdss.or.kr)와 페이스북(‘고양시원당종합사회복지관‘페이지), 인스타그램(wdss0313)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2021년에도 제 2회 원당마을 사진전이 개최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