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l 축소

고양시 백석1동, 지역전통 접목한 시민축제 시도

오는 24일 ‘2017 흰돌문화축제’ 백석공원서 개최

   

 

고양시 백석1동은 오는 924일 오전 11시부터 백석도서관 옆 백석공원에서 ‘2017 흰돌문화축제를 개최한다.

백석1동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이석구) 주관으로 개최되는 이번 행사는 올해로 6회째를 맞이하며 주민들의 화합과 어울림의 장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돼있다.

공연마당에서는 사물놀이, 난타, 우슈, 신한류예술단 등의 전문 공연, 관내 초등학교 학생 및 주민자치센터강좌 수강생 등 지역주민들의 재능기부 공연, 주민 노래자랑 등이 진행되며 잔치국수, 부침개 등을 판매하는 먹거리 장터, 중고물품을 사고 팔 수 있는 나눔 장터까지 마련된다.

또한 체험·놀이마당에서는 페이스페인팅, 심폐소생술 체험, 행글라이더, EM 체험, 캘리그라피, 비즈공예, 에어바운스 등이 운영돼 축제의 재미를 더할 예정이며 홍보·전시마당에는 요선권역경영위원회(자매결연도시 강원도 영월군 무릉도원면), 복지일촌협의체, 고양시자원봉사센터 등이 참여한다. 그 밖에 일자리 상담과 한국화·유화 전시도 운영된다.

특히 올해는 백석동의 지명유래인 흰돌을 특성화하기 위한 주민자치위원회의 노력으로 경기문화재단 지역문화예술활성화 지원사업‘2017년 고양시 특색 있는 마을문화행사에 각각 선정돼 다양한 흰돌 특성화 프로그램을 주민들에게 선보인다. 매년 음력 39일에 지내는 마을전통제례행사인 흰돌도당제를 재연하고 흰돌 소원빌기, 흰돌 포토존, 흰돌 문화체험 등을 마련하여 주민들이 애향심과 정주의식을 키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백석1동 관계자는 올해 흰돌문화축제는 가족단위로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은 물론 마을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는 흰돌 특성화 프로그램으로 과거 어느 해보다 알차게 구성했다. 많은 주민 여러분이 함께 하는 축제의 장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이만희기자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