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l 축소

파주시, 지방세 미 환급금 일제정리 추진

국세경정, 자동차세 환급 등으로 발생한 지방세 미 환급금을 돌려드립니다
     

파주시는 납세자들이 찾아가지 않는 지방세 미 환급금을 오는 9월 말까지 일제 정리한다고 15일 밝혔다.

파주시는 8월 말 기준 지방세 미환급금은 3,903, 18,200만원으로 세목별로는 자동차세 1,6819,100만원(50%), 지방소득세 2,1168,300만원(46%) 등으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방세 환급금은 국세경정(종합소득세 등) 및 자동차세 연납 후 이전·말소 등에 따라 주로 발생한다. 시는 지방세 환급율을 높이기 위해 미 환급 납세자에게 문자 메세지와 안내문을 일괄 발송하고 반송된 경우 직접 유선통화나 거주지 파악·방문 등 다양한 방법을 동원해 적극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파주시의 환급 안내문을 받은 경우,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위택스(www.wetax.go.kr, 스마트폰 포함), 정부24(www.gov.kr) 등 온라인 신청 또는 전화 신청으로 환급받을 수 있다. 또한, 환급계좌신고 서비스에 미리 계좌를 등록하면 별도 환급신청 없이 신고한 계좌로 자동 환급 가능하다.

, 지방세를 체납하고 있는 환급대상자는 우선 체납액으로 충당하고 남은 금액을 환급받으며 환급결정일로부터 5년 안에 청구하지 않으면 소멸시효 경과로 환급권리가 소멸하게 된다.

성용현 파주시 세정과장은 지속적으로 미 환급금을 찾아갈 수 있도록 홍보에 힘쓸 것이라며 투명하고 신뢰받는 세무행정 구현을 위해 지방세 환급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참고 : 지방세 미 환급금 조회신청 채널]

위택스 (www.wetax.go.kr) 및 스마트위택스(모바일) - 로그인 환급신청 지방세 환급금 조회·신청, 정부24 (www.gov.kr) - 로그인 나의 생활정보 세금/미 환급금에서 확인, 세무부서에 방문 또는 전화, 위택스 환급계좌신고 서비스 미리 계좌를 등록 자동환급 

이만희기자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