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골랐어! 내가 읽었어! 함께 읽어볼래?”
고양시 도서관센터는 12월부터 어린이를 위한 정보서비스 ‘책꾸러미 도서 대출’을 시행한다.
꾸러미는 ▲취학 전 아동(6~7세), ▲초등1~2학년, ▲초등3~4학년, ▲초등5~6학년 등 대상별로 5종의 꾸러미로 구성되며 문학뿐만 아니라 자연, 예술, 사회, 과학, 역사 등 비문학을 고루 선정해 구성했다. 대상별 5종의 꾸러미는 한 꾸러미 당 7권이며 총 35권으로 이뤄져 있다.
책꾸러미 도서 선정을 위해 구성된 어린이도서발굴단은 고양시도서관센터 사서들이 주체가 되어 직접 그림책을 읽어보고 고르는 과정을 함께했다. 어린이도서발굴단은 “어린이를 위한 좋은 독서는 스스로 흥미를 느끼고 책 읽는 즐거움을 아는 것”이라는 생각을 바탕으로 어린이들이 공감하며 재밌게 느낄 수 있는 책을 선정하기 위해 노력했다.
서비스는 올해 시범사업으로 ▲대화, ▲덕이, ▲신원, ▲아람누리, ▲화정도서관 및 ▲행신어린이도서관에서 진행되며 향후 확대 제공할 계획이다. 책꾸러미는 고양시립도서관 대출권수인 25권에 합산되지 않고 추가로 대출 가능하며 해당 연령 당 한 꾸러미씩 빌릴 수 있다.
도서관 관계자는 “책꾸러미 도서 대출 서비스를 통해 도서관 이용이 어려웠던 어린이들이 도서관과 친해지고 책 읽는 즐거움을 깨닫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지역의 어린이들이 도서관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도록 기획하고 그 운영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꾸러미 대출을 원하는 이용자는 해당 도서관 어린이자료실로 문의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고양시도서관센터 도서관정책팀 전화(☎031-8075-9002)로 하면 된다.
/이만희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