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 문산보건지소는 문산권역 어르신의 건강한 노후를 위한 건강증진프로그램 ‘건강100세!! 행복한 경로당 만들기’사업을 2월부터 12월까지 9개 경로당을 대상으로 운영하고 있다.
2014년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24개 경로당에서 342회, 9천672명의 어르신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이 실시됐으며 참여 경로당 어르신의 만족도가 높아 재신청하는 경로당이 많았다.
해당 사업은 연령이 높아질수록 줄어드는 신체활동량을 늘리기 위한 운동교실을 중심으로 건강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건강증진 프로그램으로 구성해 주2회 운영된다. 모든 프로그램은 전문강사가 경로당을 방문해 진행하며 세부내용은 생활통증감소, 유연성 및 평형성 증진을 위한 운동교육, 만성적인 질병에 시달리는 어르신의 질병관리 능력 향상을 위한 심․뇌혈관질환 예방교육, 식습관 개선을 위한 영양교육, 치매 및 노인우울증 예방교육 등이다.
특히 올해는 문화접근성이 떨어지는 취약지 어르신들을 위해서 지역특성을 고려해 평소에 접할 기회가 없었던 노래교실, 요리교실, 원예교실, 영화상영 등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해당 사업은 문산권역(문산읍, 파주읍, 파평면, 법원읍, 적성면)경로당에서 신청을 받아 현지 방문조사 후 9곳 경로당이 선정됐으며 1기에는 파주읍 백석3리 경로당, 문산읍 선유3리 경로당, 문산읍 당동주공3단지 경로당이 참여하고 있다.
자세한 사항은 파주시 문산보건지소(031-940-5606)으로 문의하면 된다.
/이만희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