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 진로체험지원센터가 ‘2025년 경기도 거점 진로체험지원센터’로 선정됐다.
거점 진로체험지원센터는 경기도교육청의 공모를 통해 지정, 운영되는 것으로, 경기도교육청과 함께 경기도 31개 진로체험지원센터 간의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내실있는 진로체험 교육이 이뤄질 수 있도록 거점센터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진로체험지원센터는 지역의 학생과 청소년에게 다양하고 폭넓은 진로 탐색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운영되는 기관으로 ▲진로교육 콘텐츠 개발·운영 ▲진로·진학 정보 제공 ▲진로교육 지역별 협력체계 구축 등을 담당한다.
현재 전국적으로 219개의 진로센터가 운영 중이며 파주시는 지난 2020년부터 민간위탁을 통해 파주시 진로체험지원센터를 운영 중에 있다.
올해 파주시 진로체험지원센터는 경기도 거점센터로서 ▲권역별 진로체험 공동사업 개발 ▲우수사례 및 개선 방안 공유 ▲실제 운영 사례 중심의 자문 진행 등 지역별 센터의 자생력을 높이고 센터 간 소통 강화에 힘쓸 예정이다.
파주시 진로센터 관계자는 “지역 실정에 맞는 맞춤형 진로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영을 위해 지역 진로체험지원센터의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다”라며 “경기도 진로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적극 지원하며 거점센터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겠다”라고 말했다.
이만희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