펜타 역세권 ‘대곡역’ 철도 활용 방안, 제5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에 포함돼야
"주변 도시와 사람을 포용하는 광역 거점 도시 조성에 행정력 집중할 것”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이 1기 신도시 광역교통 합동포럼에 참석해 일산 광역 교통현황과 미래 교통에 대한 기조발제에 나섰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한교통학회․한국교통연구원․한국토지주택공사가 주관한 이번 포럼은 ‘1기 신도시 주민의 이동편의 증진을 위한 광역교통 개선방향 및 전략모색’을 주제로 진행됐다.
고양시는 현재 108만 인구를 넘어서 2035년에는 126만명 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또 3기 신도시인 창릉지구, 방송영상밸리, 테크노밸리 등 국가와 지자체 차원의 지속적인 개발사업이 이어지고 있다.
대규모 인구 유입과 통행량 증가를 고려해 노후계획도시 정비사업은 충분한 기반시설과 다양한 교통수단 도입이 요구되는 상황이다.
이날 포럼에서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자족도시로 거듭나기 위해 추진 중인 경제자유구역 지정에 발맞춰 개발 계획을 반영한 광역교통망 구상안을 제시했다.
또한 1기 신도시 재정비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 광역 차원의 개선 대책 마련이 절실한 점을 강조하며, 고양~양재 간 지하고속도로를 현천 분기점에서 이산포IC까지 연장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계획대로라면 고양에서 강남까지 30분대로 통행이 가능하고, 약 26.7조 원의 생산유발 효과가 기대된다.
또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과 제5차 대도시권광역교통 시행계획에 ▲9호선 급행 대곡 연장 ▲고양은평선 일산 연장 ▲3호선 급행 ▲교외선 전철화 ▲신분당선 일산연장 ▲경의중앙선 증차가 반영돼야 하는 필요성을 제시하고, 중앙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추진을 위해 5개 철도노선이 만나는 펜타 역세권인 대곡역을 활용하는 계획도 반영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이동환 시장은 신도시를 조성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들에 대해 정책제언했다.
인구가 증가할수록 교통 분야의 문제가 심각해지므로, 더 이상 ‘주택 위주의 공급’이 아닌 시민이 만족하는 ‘삶의 터전으로서의 도시 조성’의 방향성을 제시했다.
더 나아가 경기북부와 수도권 서부권의 광역거점 도시로서 주변 도시와 사람을 포용할 수 있는‘포용도시 고양’을 만들기 위해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는 점을 피력하며 마무리했다.
국토교통부에서는 이번 포럼의 내용을 검토한 후 다양한 개선방안을 도출해 제5차 광역교통 시행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손성숙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