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특례시는 폐업신고, 휴업신고, 영업재개 신고 등과 같은 민원의 접수 건수가 매년 증가하고 있다고 31일 밝혔다.
고양시의 법정민원 분석 결과, 2024년 12월에는 기초연금 지급 신청(1,101건), 임대차계약 신고 및 변경(875건), 보육료 및 양육수당 지원 신청 및 변경(846건), 통신판매업자의 폐업신고(694건), 식품 관련 영업 폐업신고(578건), 사회보장급여 신청(기초생활보장 546건, 아동수당 449건) 등이 다수 접수되었다.
특히 폐업신고 관련 민원은 2019년 5,117건에서 매년 꾸준히 증가해 2024년에는 8,574건으로 67.6%의 상승률을 보였다. 이 중 통신판매업 휴업·폐업·영업재개 신고는 2019년 885건에서 2024년 3,113건으로 251.8% 증가했으며, 건강기능식품 판매업 폐업신고는 2019년 171건에서 2024년 855건으로 400% 증가하는 등 눈에 띄는 증가세를 기록했다.
식품 관련 영업 폐업신고는 2024년 2,420건이 접수되었으며, 식품제조가공업, 즉석판매제조가공업, 일반음식점, 휴게음식점, 제과점 등의 식품위생업소의 폐업신고가 포함된다.
고양시는 앞으로도 폐업신고 등과 같은 법정민원의 접수 건수 추이를 분석하고, 민원 처리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지속적으로 마련할 계획이다.
김상호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