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 문산읍 주민자치회는 7월 5일 문산읍 행정복지센터 소공연장에서 ‘제3회 주민총회’를 개최한다.
문산읍 주민총회는 만 16세 이상 주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마을 공론의 장으로 우리 동네에 필요한 일들을 주민이 직접 투표로 결정하는 풀뿌리 민주주의 실현의 장이다.
총회는 ▲2023년도 주민자치회 활동 감사 보고 ▲2024년도 주민자치센터 운영계획 보고 ▲2025년 추진 의제사업 설명 등의 내용으로 진행될 예정이며, 보다 많은 주민의 의견을 수렴해 대표성을 확보하고자 온라인·현장 사전투표를 진행한다.
온라인 투표는 6월 13일부터 30일까지 홍보 전단지에 게재된 정보무늬(QR코드)를 통해 투표할 수 있으며, 현장 투표는 6월 13~21일 오전 11시부터 14시까지 진행되며 문산읍 행정복지센터 내 임시로 설치되는 공간에서 투표할 수 있다.
주민총회에서는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발표회, 관내 유관 단체가 운영하는 체험관 등 풍성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도 진행될 계획이다.
이재성 문산읍 주민자치회장은 “문산읍의 주인인 주민 여러분들이 만족할 수 있고 공감할 수 있는 주민총회 개최를 위해 주민자치 위원들과 열과 성을 다하겠다”라며 “문산읍의 발전을 위해 많은 주민이 참여해 주시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주민총회에서 의결된 의제 사업들은 주민자치회 월례 회의와 각종 행정절차를 거쳐 구체화된 후 내년부터 추진될 예정이다.
김상호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