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특례시와 고양산업진흥원(원장 한동균, 이하 진흥원)이 운영하는 ‘고양 1인 창조기업 지원센터’가 중소벤처기업부 국비지원 센터로 재지정(2024년 ~ 2026년) 되었다.
‘고양 1인 창조기업 지원센터’는 2015년 개소한 이후, 2021년에 미디어 특화센터로 선정되었으며, 최근 3년간 28건의 창업, 130억원 매출, 162건의 지식재산권 창출 등의 다양한 성과를 달성하였다.
지원센터는 3호선 원당역에서 도보 5분 거리에 위치하여 접근성이 좋으며, 기업 입주 사무실과 상담실, 교육장, 회의실, 영상 편집실 등 1인 창조기업의 사무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지원센터에 입주한 기업을 대상으로 창업 컨설팅, 사업화 자금지원, 맞춤형 실무교육, 전문가 멘토링, 아이디어 콘테스트, 관련기업 및 유관기관과 네트워킹 행사 등 창업에 직접적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
앞으로 진흥원은 1인 창조기업 활성화를 통해 고양시 창업 생태계를 확장해 나갈 것이며, 이를 통해 경기 북서부 창업의 허브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다.
1인 창조기업이란? 창의성과 전문성을 갖춘 1인 또는 5인 미만의 공동사업자로 상시근로자 없이, 주된 사업이 지식서비스업, 제조업 등을 영위하는 자
이만희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