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는 10월 31일까지 파주시와 파주교육지원청, 파주진로체험지원센터가 공동 주관하는 ‘2021년 언택트 파주진로박람회’를 추진한다.
이번 진로박람회는 코로나19확산 방지를 위해 프로그램 신청부터 설문조사까지 전 과정이 진로박람회 전용사이트를(www.edumars.net) 통해 진행된다. 파주시의 초·중·고 및 특수학교 총 106개교의 모든 학생, 교사, 학부모는 온라인으로 안전하게 진로박람회에 참여할 수 있다. 지난해 파주시는 코로나19 상황에 맞춰 다중이 모이는 파주교육박람회를 ‘마을로 들어가는 교육박람회’와 ‘학교로 찾아가는 진로박람회’로 변경해 학교와 지역 체험처로부터 높은 호응을 얻은 바 있다.
이번 박람회의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미래분야(SW코딩드론과 AI모의면접) ▲진로·직업분야(진로인성, 창직, 대학생 및 전문직업인 멘토링, 직업실무체험) ▲체험분야(관내 교육기부 현장체험처 16곳) ▲상담분야(HEXA핵심역량검사, 진로진학상담) ▲학부모 교육분야(진로특강, 파주혁신교육지구, 진로체험센터 소개)로 진행된다. 한 달 동안 무제한 시청가능한 각 분야별 온라인 콘텐츠와 실시간 비대면 교육, 학급단위로 운영되는 학교로 찾아가는 진로체험활동 등 다양한 방식의 유익한 진로교육을 체험할 수 있다.
최종환 파주시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비대면 진로박람회를 개최할 수밖에 없는 현실이 안타깝지만, 파주의 모든 학생들이 차별 없는 진로교육을 통해 자신의 진로를 구체화하고 스스로 꿈을 이루어 나갈 역량을 키우는 소중한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만희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