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유튜브 채널 ‘국민안내양 TV-뭐든지 홍보해드립니다’ 추석 선물 홍보 편에서 파주 한 수위 쌀과 파주 장단콩으로 만든 발효장이 소개돼 파주쌀과 장단콩, 발효장이 주목 받고 있다.
코로나19가 장기화 되면서 올 추석 선물도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추석 선물 선호도 조사에서 현금과 한우가 여전히 1위, 2위를 차지하는 가운데 면역력 강화에 좋은 식품과 실속 선물도 인기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성도, 밥맛도, 품질도 한 수 위인 파주 임진강 쌀 ‘한 수위’는 임진강 수역의 풍부한 물과 비옥한 땅, 그리고 넉넉한 일조량, 적정한 일교차까지 고품질의 쌀이 생산되는 최적의 조건을 완벽하게 갖춰 ‘세종실록지리지’에 그 명성이 기록되었을 정도다.
최종환 파주시장은 “파주 한수위 쌀이 지닌 품위, 밥맛에서 느껴지는 식미, 다양한 입맛을 충족하는 품종과 혼합율 등으로 우수한 품질을 자랑하며 소비자 만족도 평가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라고 피력한 바 있다.
장단콩으로 빚은 발효장은 청국장, 청국장 분말, 환 등을 담아 종합선물로 출시돼 인기몰이 중이다.
파주 한수위 쌀과 파주 발효장은 추석 이후에도 ‘국민안내양 TV-뭐든지 홍보해드립니다’를 통해 지속적으로 방송되는 만큼 추석 이후에도 꾸준한 사랑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만희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