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는 고양시 관내 유치원 및 초·중·고·특수학교 학생 전체를 대상으로 농협몰 모바일 5만 원 쿠폰과 5만 원 상당의 학교 급식용 우수농산물 식재료 꾸러미를 지원하기로 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는 코로나19에 따른 온라인 개학으로 미집행된 학교급식 예산을 투입해 학부모들의 식재료 경비 부담을 경감하는 한편 학교급식 식재료 생산자 및 공급업체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상생 방안으로 고안한 것이다.
앞서 시는 지난 14일 고양교육지원청과 학교 영양교사 대표, 농협고양유통센터, 생산농가대표, 지역농협 실무자들과 긴급 실무회의를 개최해 농협몰 식재료 구매 5만원 쿠폰 지원과 5만원 상당의 고양시 우수농산물 식재료 꾸러미를 학생 가정에 지원하는 것에 합의했다.
식재료 농산물 꾸러미 구성 및 배송방법은 학교에서 학교운영협의회 등 협의를 통해 자율적으로 결정하게 된다.
이에 시는 학생 가정에 신속한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친환경농산물 3kg과 GAP 인증 쌀 5kg으로 구성된 우수농산물 식재료 꾸러미 제작안을 고양교육지원청 및 관내 유치원, 초·중·고·특수학교에 안내하고 학교에서 학생 가정에 농협몰 이용 식재료 구매 모바일쿠폰(포인트) 지원과 식재료꾸러미 지원 희망 여부를 파악하도록 했다.
이재준 고양시장은 “농협몰 이용 모바일쿠폰과 우수 농산물 식재료 꾸러미 공급은 가정의 식재료 부담을 경감하고 생산농가와 급식 관계자들의 피해를 최소화할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각 가정에서 혜택을 빨리 받을 수 있도록 신속히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만희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