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는 다양한 농촌체험과 교육, 환경성질환예방 1석3조를 누릴 수 있는 교육농장을 육성하고 있다.
가족·친구와 함께하는 농촌체험으로 정서적 오감만족을 느끼고 도시에서 경험하지 못한 자연을 체험하며 학교 교과과정과 연계해 교육의 효과도 높이는 농촌공간이다.
다양한 주제의 파주교육농장 중 동물과 교감하고 싶다면 고구려목장(젖소먹이주기, 치즈체험)과 현인농원(재래닭 체험)을 방문하면 된다. 파주 우수 농특산물인 장단콩을 활용해 장담그기 체험이 가능한 창하된장(고추장, 된장담그기 체험)과 친환경농산물을 수확할 수 있는 수우원(블루베리 체험), 파주에듀팜(포도 체험)농장도 있다.
특히 2019년 신규 에듀팜 농장으로 조성되고 있는 파주에듀팜 포도농장은 포도터널에서 포도를 직접 먹고 수확하고 포도식초, 포도잼, 포도족욕 등 다양한 가공체험이 가능하다. 도시에서 보기 힘든 메뚜기, 우렁이를 관찰하고 탐방하는 등 교과과정과 연계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파주시는 지난 2013년부터 도시민들에게는 농촌과 자연의 이해를 돕고 농촌관광 활성화로 농가수익이 증대될 수 있도록 농촌 에듀팜을 육성하고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파주시 농업진흥과 체험농업팀(031-940-5282)으로 문의하면 된다.
/이만희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