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특례시는 자유로의 경사면과 도촌천 등 하천 제방을 활용해 한강과 단절없는 자전거·보행자 겸용길 조성을 완료했다고 19일 밝혔다.
시는 철책으로 단절돼 있던 대화천과 한류천 한강방향 종점이 한강변 자전거길과 연결되도록 한강유역환경청과 협의를 완료해 한강변을 따라 서울~고양~파주를 연결하는 새로운 자전거·보행자 겸용길을 개통하게 됐다.
아울러 자유로분기점과 도촌천, 행신천으로 인해 단절됐던 길을 자유로 경사면 및 하천 제방을 활용해 3m 폭 덱(deck)길로 연결했다.
이 구역은 수도권 제1순환고속도로 자유로 분기점 하부구간으로 고속도로 관리를 위해 폐쇄돼 있었으나, 고양시와 한국도로공사의 적극적인 협의를 통해 제방길 800m를 연결했고, 고속도로 하부 유휴공간에는 벤치 설치 및 수목식재 등을 통해 이용자에게 휴식을 제공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었다.
토당동·행주외동 등 인근주민들은 그간 도촌천과 행신천 때문에 멀리 우회 통행해 왔는데 이번 산책로 조성 공사로 인해 우회없이 바로 건널 수 있게 돼 불편이 해소됐다며 만족스러움을 표현했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신평에서 대화까지 한강 수계 하천(대화천·한류천·도촌천·행신천·대장천) 수변길과 한강 연결사업이 완료됨에 따라 자전거·보행자 겸용길을 통해 하천 경관을 즐기며 덕양·일산 도심부터 한강까지 시원하게 누릴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시민들이 한강 가까이에서 여가를 만끽할 수 있도록 산책로의 연속성을 확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2023년에는 일산 킨텍스 인근 대화천 하류의 법곳 지하차도부터 한강과 만나는 자유로 하단까지 800m의 하천 산책길을 조성했고, 일산호수공원부터 킨텍스 수변공원을 지나는 한류천 하류부에 통행이 제한돼 있던 제방도로 500m를 하천길로 조성했다.
손성숙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