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특례시 마이스 전담기구인 고양컨벤션뷰로는 국내 마이스 지속가능성 전문 연구기관인 ‘동덕여자대학교 산학협력단’과 함께 마이스 행사 개최를 통한 전략적 ESG 실천여부 및 정도를 평가할 수 있는 ‘고양 마이스 ESG 성과지표’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번 성과지표 개발은 2020년 ‘고양시 마이스 지속가능성 전략’ 수립, 2021년 마이스 행사 주최자들을 위한 ‘고양시 지속가능한 마이스 행사개최 매뉴얼’에 이은 성과물이다. 이를 통해 고양특례시는 고양 마이스 전문 지속가능성 계획 – 실천 – 평가로 이어지는 일련의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명실공히 ‘대한민국 지속가능한 마이스 수도’로서의 면모를 갖추게 되었다.
지방자치단체 중 독자적으로 마이스 전문 ESG(Environmental, Social, Governance) 성과지표를 개발한 것은 고양특례시가 최초다. 현재 ESG 경영은 전 세계적으로 아우르는 새 패러다임으로 대두되고 있으며, 마이스 산업 전반에도 그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고양 마이스 ESG 성과지표’는 마이스 행사 운영 단계(▲계획 ▲운영 ▲성과 ▲환류)별로 ESG 평가를 구분해서 총 42개의 지표를 마련했다. 이 지표는 고양특례시의 마이스 지속가능성 전략 및 지속가능한 마이스 행사개최 매뉴얼 특성에 맞춰 마이스 행사의 ESG 실천 평가 및 성과 측정이 가능한 방식으로 설계됐다.
이로써 고양특례시에서 개최되는 행사 주최자와 협업하여 지속가능한 고도화 실현을 위해 정기적으로 마이스 행사를 진단하고, 행사의 현황 및 문제점 등을 찾아 개선에 실질적 도움을 줄 계획이다.
고양컨벤션뷰로는 일찍이 마이스 산업에서 지속가능성의 중요성을 인지하여 지속가능성 향상을 위해 선도적인 노력을 이어왔다.
지난해 글로벌 마이스 목적지 지속가능성 평가인 GDS-I(Global Destination Sustainability Index)에서 고양특례시는 아시아·태평양 지역 1위, 글로벌 랭킹 18위의 성적을 거두는 기염을 토했다. 특히 이번 성과지표 개발을 통해 고양특례시 마이스 산업 생태계의 상생 및 동반성장의 토대를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고양컨벤션뷰로 이상열 사무국장은 “고양 마이스 ESG 성과지표를 활용하여 고양시만의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 그 결과를 담아 공개할 것”이라는 의지를 밝혔고, “앞으로도 지속가능한 마이스 목적지로 도약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고양 마이스 ESG 성과지표’ 및 고양특례시 지속가능한 마이스에 대한 자세한 정보와 관련 자료는 고양컨벤션뷰로 웹사이트(www.goyangcvb.com)에서 찾아볼 수 있다.
진경우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