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파주교육지원청은 1월 30일, 2022 파주미래교육협력지구 추진과제였던‘살아있는 마을교과서 마을교육과정’, ‘든든한 배움이 있는 교실(배움On프로젝트, 행복On프로젝트)’, ‘학생 주도 세(상을)바(꾸는)창(의)프로젝트’자료집 3종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살아있는 마을교과서 마을교육과정’은 마을의 다양한 자원을 기반으로 마을 연계 학교 교육과정 운영을 목적으로 하며 석곶초 외 6개 학교가 3년 동안 운영한 공모사업이다. 본 운영사례집에는 단위 학교와 지역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시도한 마을교육과정의 결과물이 자세히 소개되어 있다.
‘든든한 배움이 있는 교실(배움On프로젝트, 행복On프로젝트)’는 2022년 미래교육협력지구 신규사업으로 단위 학교의 창의적이고 특색있는 학년/학급 교육과정 운영 지원을 목적으로 한다. 2022년 25개교, 3735명의 학생이 참여하였으며‘재미On, 나눔On, 나의 Build Up!’,‘독서로 꿈에 날개 달기’,‘우리 마을에서 만나는 봄 프로젝트’등 단위학교 특성에 맞는 다양한 주제로 교육과정이 재구성되어 운영되었다.
‘학생 주도 세(상을)바(꾸는)창(의)프로젝트’는 청소년들의 배움의 자발성 및 창의성을 높이는 것이 목적이며 2022년 중학교 37팀, 고등학교 23팀, 참여교사 60명, 535명의 학생이 자율 동아리를 운영하였다. 본 자료집에는 60팀이 1년 동안 펼쳐온 다양한 상상의 프로젝트결과물에 대한 활동 보고서가 탑재되어 있다.
배움On프로젝트에 참여했던 민지현선생님(문산수억중)은“파주미래교육협력지구사업에 선정되어 교육운영비를 지원받아 1년 동안 학생들과의미 있는 활동을 한 것 같다. 동료 교사들과 함께 협업하며 즐겁게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으며 그 결과물이 학년 문집으로 나오게 되어 동료교사들과 뿌듯함을 느꼈다”라고 말했다.
본 자료집은 관내 초,중,고,특수학교에 자료집으로 배포될 예정이며 경기도파주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 온라인자료로 탑재하여 공유할 예정이다.
정필영 교육장은“파주미래교육협력지구사업의 결과물이 장학자료로 출간되어 큰 의미가 있다. ‘살아있는 마을교과서, 마을교육과정’ ‘든든한 배움이 있는 교실’, ‘학생 주도 세(상을)바(꾸는)창(의)프로젝트’가 학교 현장에 도움이 되어 파주미래교육협력지구의 대표사업으로 발전되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이만희기자